본문 바로가기

행복 소통/문화 · 공연

독도사랑-'나라사랑 독도수호 경기도 청소년 독도 백일장, 사생대회 및 골든벨 대회'



 

지난 6월 22일 <나라사랑 독도수호 경기도 청소년 독도 백일장, 사생대회 및 골든벨 대회>가 '광명시민 체육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월드유스비전' 경기도지부와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열린사회', '독도향우회'가 주관한 행사로 청소년들이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게 하기 위해 열렸다고 하네요.

 

 

 

 

 

접수처에서 독도에 대한 설명이 적힌 책자와 안내서를 받아보았는데요.

 

 독도동도, 서도와 89개의 부속도서로 이루어져 있고 

 60여종의 식물과 129종의 곤충, 160여종의 조류와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지라고 해요.


 <삼국사기>에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복하고 신라의 영토가 되었다는 기록이 있었다고 합니다.
 '팔도총도'에는 우산도(독도)에 위치가 표시되어 있었고

 '동국대전'에도 1785년에 일본인이 제작한 '삼국접양지도'에서도 

 독도가 우리의 영토라는 노란색이 칠해져 있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독도가 명백히 우리나라의 영토라는 많은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안내 책자를 읽은 시민 '황지숙'씨는 

"평소 독도에 관심은 있었지만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많이 열렸으면 해요.”

명문고 3학년 '이정은' 학생은

"이제 독도가 우리 땅인 근거를 친구들에게 자신있게 설명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청소년뿐만 아닌 어른들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라며 당찬 모습을 보여주었답니다.

 

 

 

 

 

 

독도를 '제2의 고향으로 갖기 운동'에도 서명 했답니다.

많은 분들이 서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시민들의 독도 사랑을 느낄 수가 있었어요.

 

 

 

 

 

'오픈아트홀'에서 개회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청소년 교향악단 중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광명 청소년 교향악단'의 무대입니다. 모두 쟁쟁한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실력을 갖춘 팀이라고 해요.

엘가의 <사랑의 인사>외에 4곡을 연주했는데 다양한 악기가 어우려져 아름다운 선율을 만들어 냈어요.

 

 

 

 

 

이어 '전국학생 풍물놀이 경연'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충현고등학교 풍물팀'!

최우수상이 아깝지 않을 만큼 혼신을 다해 신명나는 무대를 만들어 가는 경쾌한 매너로 모두가 박수치며 신나게 즐긴 시간이었어요.

 

개회식에 이어서 객석 맨 뒷자리에 위치한 커~다란 태극기를 향해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앞에~~~..."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며 국민의례와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묵념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양기대 광명시장님' 등 많은 분들의 축사가 있었는데요.

본적을 독도로 옮기셨다는 '정대운 경기도 의원님'은 독도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신 것같아요.

 

 

 

 

 

이어서 '독도 골든벨 대회'가 열렸습니다.

 

청소년들의 열띈 참여로 '오픈아트홀'의 열기는 점점 뜨거워졌습니다. 

독도에 대해 쉽게 알아가는 재미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아! 이 날 입상자들에게는 '독도 방문의 기회'도 주어진다고 하네요!

 

 

 

 

 

사생대회와 백일장 대회도 함께 열렸어요.

초, 중, 고 학생들이 '독도'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데 다들 열중하는 모습이에요.

 

텐트를 치고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아이들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활짝 피어 있었습니다.

 

사생대회에 참여한 '하안 초등학교 6학년 배지혜'양은

"진지하게 그림을 그리면서 이번 기회에 독도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며 기특한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더운 날씨였는데도 많은 청소년과 시민 분들이 참여해주신 오늘

청소년들의 역사 교육이 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 이러한 '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이' 더 많은 곳에서 열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독도에 대해 많이 배웠고, 주위사람들에게도 독도에 대해 많이 알려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우리 역사를 바로 아는 깨어 있는 광명시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사진 | 조은송

 

광명시 온라인 청소년필진 1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