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소통/문화 · 공연

"건강약속을 하고 튼튼이가 될래요" - 아토피·천식의 예방관리를 위한 인형극 공연을 관람했어요~

 

 

예쁜 그림들이 있는 여기는 어디? 바로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이랍니다. 아이들 그림 전시회가 있어서 왔냐구요? 아니에요~. 광명시 보건소에서 아토피·천식의 예방관리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형극 공연을 한다고 왔답니다.

 

과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어떻게 공연을 할까요?

 

 

 

 

 

보건소 관계자는 "작년에는 300여 명의 어린이 밖에 관람 못 해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해는 1회 공연을 추가해 그 두 배의 인원에게 좋은 공연을 보여줄 수 있어 좋다."고 하시네요. 이런 좋은 공연은 많은 아이가 볼수록 좋은 거겠죠?
 

 

 

 

 

공연 시작 시간이 가까워지자 공연장은 아이들로 꽉 찼는데요. 완전 시끌벅적하네요.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은 2층에도 객석이 있지만 2층은 아이들이 관람하기에 위험해서 아이들은 1층에서만 관람을 했답니다. 공연도 좋지만, 아이들의 안전도 생각을 해야겠지요. ^^
  
 
 

 

드디어 공연이 시작되었답니다. 오프닝은 '장고 아저씨'가 나와서 공연 시작 전 아이들과 율동을 하기도 하고 흉내 내기도 했는데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더라구요. 
 


 

 

 

'튼튼이'의 하루가 시작되었습니다. 아빠가 로롯를 만들어서 기분이 좋다는 튼튼이. 아빠가 만든 로봇은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V로봇이랍니다. V로봇은 튼튼이의 건강을 체크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건강약속을 했어요.
 

 

건강약속
 
1. 몸은 깨끗이 씻어요.
 
2. 씻고 나서 몸에 로션을 발라요.
 
3. 채소, 과일을 잘 먹고 건강하고 멋진 하루가 되자. 

 

 

 

 

 

300여 명의 아이들이 튼튼이 로봇의 약속을 큰소리로 따라 이야기하는데 공연장에 쩌렁쩌렁한 아이들의 목소리로 울러 퍼지네요. 우리 아이들 이렇게 약속을 했으니 집에 가서 잘 씻고, 로션 바르고, 채소와 과일도 잘 먹겠지요? 
 
 


 

 

 세균이 등장했어요. 세균은 허약한 아이들의 모 속에 사는 친구예요. 세균은 아이들에게 "깨끗하게 청소하지 마! 세균이 죽어, 청소 하지 마!"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자 아이들은 "싫어~!"하면서 소리를 지르더라구요. 
 
오늘의 주인공 '초록이'가 등장했어요. 맑고 깨끗한 숲 속에서 살고 있던 초록이는 환경오염이 심한 도시로 나오면서 각종 세균으로부터 공격을 당하고 있답니다. 어머! 어떻게 해요 초록이가 위험해요! 도와줘야 할 것 같아요~. 
 

 

 

 


아이들이 'V로봇'을 부르네요. 아이들의 부름을 받고 나타난 V로봇은 세균을 무찌릅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환경을 바꾸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고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네요.

 

아이들이 이런 공연 본다면 알레르기 질환과 관리법에 대해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공연이 끝나고 다시 장고 아저씨가 나왔어요. 친구들을 불러서 잘 씻는 아이에게는 칭찬을 듬뿍 하고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물을 주기도 했답니다. '장고 아저씨'는 아이들이 뭘 좋아하고 아이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잘 아시는 분 같았어요. 수많은 아이가 장고 아저씨의 말에 다들 얌전히 앉아있기도 하고 손도 번쩍했거든요. 와우! 장고 아저씨 비결을 좀... ^^ 
 
 

 

 

 

장고 아저씨는 아이들과 다시 한번 약속을 했답니다.

 

"엄마! 아빠! 내 몸을 깨끗이 씻고 내가 있는 곳은 청소하고 나도 로션을 잘 바를 거에요. 엄마! 아빠! 나 멋지지요? 멋지지요?" 하고 이야기하기로 말이지요.

 

우리 친구들 엄마, 아빠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했겠지요 ^^
 

 

 

 

 

40분 공연이 끝나고 밖으로 나가니깐 이렇게 많은 아이가 다음 공연을 기다리고 있네요. 더 많은 아이들이 이렇게 좋은 공연 보면 좋겠어요.

 

명시 보건소는 이번 달 4개 초교를 방문해서 저학년을 대상으로 추가로 공연을 열어 알레르기 질환과 관리법에 대해 설명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 몸은 점점 더 건강해지겠지요? 
  
 

아토피 질환 :

  

알레르기 소인을 가지고 있는 체질인 사람이 환경적인 요인과 만나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환경성 질환으로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이 대표적이다. 아토피 질환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는 환절기다. 특히, 유아들에게 많은 아토피피부염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아토피피부염 예방관리 수칙

 

  - 목욕은 매일 미지근한 물로 20분 이내로 합니다.
  - 비누목욕은 2~3일에 한 번, 때를 밀면 안 됩니다.
  - 보습제는 하루에 2번 이상, 목욕 후에는 3분 이내에 바릅니다.
  - 순면소재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손톱, 발톱을 짧게 깎도록 합니다.
  -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효과적이고 검증된 치료방법으로 꾸준히 관리하도록 합니다.

 

 

 

글·사진 | 천둥(이경미)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2기

Blog http://blog.naver.com/wind_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