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소소한 일상

2015년 여름 "소담한 일자리박람회" - 일자리 잡(job)고, 행복 잡(job)고

 

 

안녕하세요. 지디엔입니다. 날씨가 제법 선선해졌네요.

오늘 아침 뉴스기사를 보니 대학의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들이 국가의 평가에 의해

퇴출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근본 원인은 인구감소라고 하네요.

인구감소는 사실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요.

바로 부양인구의 감소이죠.

즉 부모세대를 부양하여야 할 자녀세대의 인구가 적기 때문에

부모세대는 이제 스스로 생계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어요.

결국 정년 없이 일을 해야 하는 사회가 되었죠.

청년실업과 구인난도 역시 문제입니다.

좋은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와 좋은 인재를 원하는 회사 사이에

미묘한 간격이 존재하다 보니 실업난과 구인난이 동시에 존재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도래한 거죠.

이에 광명시에는 지난 8월 25일에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실업난과 구인난을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목표를 안고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였어요.

​그 현장을 제가 다녀왔어요.^^

 

 

 

​점심을 간단히 먹고 시청 본관 건물로 올라갔어요.

건물 여기 저기 이번 일자리 박람회 홍보 포스터가 붙어 있더군요.

많은 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광명시청에서 신경을 많이 쓴 듯 보였습니다.

 

 

 

 

 

오늘 박람회는 시청 대회의실을 중심으로 직접 채용 부스와 간접 채용 접수처로 나눠서 진행됩니다.

 

 

 

 

 

​본관으로 들어가기 전 입구 양 옆을 보니 그간 광명시가 수상한 상패들이 걸려 있었어요.

광명시에 꽤 살았지만 광명시가 이렇게 많은 상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 알게 되었네요. ^^

 

 

 

 

 

 

박람회 현장에 들어서니 오늘 박람회를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었어요.

"일자리 잡(job)고, 행복 잡(job)고"

​오늘 박람회의 캐츠프레이즈처럼 모두 일자리를 잡고 행복도 잡았으면 좋겠네요.

 

 

 

 

 

 

근무 장소와 하는 업무, 모집 인원, 급여가 자세히 적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지원하시면 됩니다.

 

현장 채용관에 있는 업체는 박람회장에 현장 부스를 설치하여 직접 채용을 하는 업체명단이고

간접 채용관에 있는 업체는 박람회장에서 광명 일자리센터가 업체를 대신하여

이력서만 접수받는 업체명단입니다.

그럼 박람회장으로 들어가 볼게요.

 

 

 

박람회장 한편에 자리 잡은 대형 스크린입니다.

이곳에 오늘 채용을 원하는 기업의 정보가 자세하게 게시되고 있었어요.

업체 하나하나 순환식으로 공시되다 보니 본인이 희망하는 업체를 찾기 위해

모니터 앞에는 많은 구직자들이 앉아서 모니터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었어요.

 

 

 

 

 

박람회장은 이미 구직을 원하는 사람들로 꽉 차 있었어요.

 

모집공고 모니터를 꼼꼼히 살피는 사람들.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으며 이력서를 작성하고 있는 구직자들​.

어떤 직업을, 어떤 직장을 선택해야 할지 상담을 받고 있는 사람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오늘 박람회에서 잡(job)을 얻고자 온 것 같아요.

 

 

 

 

 

 

오늘 이력서에 붙일 증명사진 촬영지원을 해주는 ​(사)한국융복합산업협회입니다.

한국융복합산업협회는 재직근로자 직무능력 향상교육과 기업 맞춤형 교육 및

중소기업 신규인력 채용지원을 위한 신규인력 양성교육 등을 하는 기관입니다.

 

 

 

 

 

 

​한국융복합산업협회에서 진행 중인 교육과정입니다.

구직을 원하시는 분은 유심히 보시고 필요한 교육이 있으시면 신청하세요.

 

 

 

 

 

한국융복합산업협회에서는 오늘 박람회에 참석하신 분들이

무더운 여름에 좀 더 시원하게 구직을 하실 수 있도록 맛있는 슬러시도 준비해 주셨어요.

전 슬러시보단 커피가 좋아서 캔 커피를 하나 얻어먹었어요.^^

 

 

 

 

 

 

이력서 사진을 촬영해 주는 곳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기하고 있네요.

​시중에서 사진촬영하려면 금액이 만만치 않은데

구직을 기다리는 분들에게 이런 지원은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

그럼 사진도 찍었으니 이력서를 써 봐야겠죠.

 

 

 

 

 

이력서를 작성할 테이블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이력서 준비를 하고 계시네요.

혹 이력서 작성 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주변에 늘 자원봉사자들이 있어서

바로 바로 물어 볼 수 있었어요.

 

 

 

 

 

 

또한 면접 시 조금이라도 더 예쁘게 보이실 수 있도록 메이크업과 네일아트도 해 주었고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컨설팅도 있었으며

취업에 필요한 고용노동부의 각종 지원에 대해 설명해 주는 부스도 있었어요.

 

 

 

 

 

메이크업과 네일아트는 MBC아카데미뷰티스쿨 광명캠퍼스에서 지원해 주셨죠.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은 광명 일자리 센터에서 컨설팅해 주셨어요.

 

 



각종 면접에 지원하려면 추가적인 서류도 구비해야죠.

이런 구직자를 위해 문서출력과 복사도 지원해 주고 있었어요.

 

 

 

 

이력서를 쓰고 면접에 응하시기 전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대회의실 입구에 물과 커피 등 각종 음료가 준비되어 있었죠.

 

 

 

 

이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부스를 확인하고

취업박람회의 핵심인 현장 면접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회의실로 들어갑니다.

 

 

 

 

오늘 면접은 직접 채용 업체 20곳입니다.

각자 자신의 지원할 기업체의 모집 요강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면접에 임합니다.

 

 

 

 

 

많은 분들이 면접을 하고 계셨고, 일부는 대기석에 앉아 차분히 면접을 기다리고 계셨죠.

면접은 각 부스마다 한명씩 진행되었고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부스 앞에서 대기 후

차례가 되면 면접관과 부스에서 1:1 면접을 진행하였어요.

구인을 하려는 면접관도, 구직을 하려는 구직자도 모두들 진지한 모습이네요.

 

 

 

 

 

오늘 박람회 개최의 핵심기관인 광명일자리센터입니다.

광명일자리센터는 1:1 맞춤 상담을 통해 내게 딱 맞는 일자리를 찾아주고

기업체에 꼭 필요한 인재를 찾아주는 곳입니다.

광명일자리센터는 광명시청 종합민원실내에 있고

청년뉴딜프로그램, 중장년 재취업프로그램, 취약계층을 위한 취업프로그램

대학생 취업성공 아카데미, 청년 취업 힐링캠프 등

취업지원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출산과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입니다.

광명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직업상담에서 직업 교육, 취업 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과 취업 및 창업에 관련된 종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요.


광명여성새로일하기 센터에서는 장기 경력단절여성 및 결혼이민여성이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직장체험 및 직무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직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연계와 사후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중장년여성을 위한 취업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 중국 경제 급성장으로 중국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급증하는 중국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화권 출신 결혼이민여성이나 중국어가 가능한 여성이이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광명시 노인종합복지관의 "광명어르신 취업지원"부스입니다.

어르신들의 구직열기는 청년들 못지않더군요.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하고 할 수 있는 일이면 무엇이든 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계셨어요.

 

 

 

 

 

​광명시노인종합복지관도 어르신들이 더 많은 일자리를 얻으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상담해 임해주셨어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찾아드리기 위해 광명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입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손자돌보기 사업과 더 힘든 이들을 위한 자원봉사까지.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사회생활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었어요.

 

 

 

 

 


박람회장 한편에서는 광명시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센터에서 혈압 및 혈당을 체크해 주었어요.

면접을 마치신 구직자나 면접을 기다리고 있는 구직자들이

평소 혈압이니 혈당 체크를 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에 박람회를 통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게 되었네요.

 

 

 

 

 


안산대학교 글로벌IT비즈니스과와 뷰티아트과 학생들이

오늘 박람회에 오신 분들에게 네일아트와 기념사진 촬영 서비스를 해 주었어요.

사진을 찍고 즉석에서 인쇄 하여 작은 종이 액자에 넣어 준다고 하네요.

 

박람회가 어느 정도 진행될 쯤 시장님께서 박람회장을 찾아 주셨네요.

박람회에 참석한 시민들께 격려의 말씀을 해 주시고

추후 10월에도 다시 한 번 박람회 개최하겠다고 약속해 주셨어요.

오늘 박람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잡(job)을 가질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파이팅 하시길 바랄게요.

 

 

- 온라인 시민필진 지디엔(정일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