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소소한 일상

맨홀 뚜껑에 그들이 남긴 흔적 - 집 앞 정화조 소독하셨나요?

 

맨홀 뚜껑에 그들이 남긴 흔적
집 앞 정화조 소독하셨나요?

제1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참새(박문형)

Blog.
http://fbpark.tistory.com
도마뱀과 참새



 

덜컹~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머릿속에서 온갖 핑계를 대며 안 하고 있을 때였습니다.
밖에서 갑자기 정화조 뚜껑이 열리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화들짝 놀라 주차장으로 후다닥~ 뛰어나갔지요.

웬 호들갑이냐구요? 몇 달 전에 정화조 뚜껑이 감쪽같이 없어진 적이 있었거든요.
요즘 고철값이 금값이라 정화조 뚜껑이 장물로 거래된다고 하잖아요.

뛰어나가보니 어떤 낯선 분이 정화조 뚜껑을 열고 있는 거였어요.
도.......도....도두........ㄱ......... 하려고 했는데...



 

광명시 보건소 방역소독이라는 스티커가 떡~하니 붙은 소독약통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런, 실수할 뻔했네요. ^^;;;

음? 이거... 정화조 소독하는 구경도 하고 포스팅도 할 겸해서 얼른 집으로 뛰어 들어가서 카메라를 들고 나왔습니다. 소독하시는 분들은 카메라를 들고 나온 저를 보고 "님, 뭐셈?" 하는 듯했습니다.



 

소독하시는 분은, 광명시 보건소 방역과에서 하청을 받아 광명시 동마다 순회하며 정화조와 맨홀을 소독하는 회사 직원이라고 합니다.

사진속의 저 뚜껑은 어느 날 갑자기 반쪽이 사라졌는데, 고맙게도 신고받은 경찰이 어디선가 새로 만들어 온 거랍니다. -_-;;;;; 우리 경찰은 못 하는 게 없어요. ㅎㅎ

그 때 정화조 뚜껑을 사려고 알아봤지요.
정화조도 암수가 있다고 합니다. 뚜껑(수)이 없어져서 뚜껑만 구하려고 했는데, 뚜껑이 끼워지는 테두리(암) 부분까지 다 뜯어내고 새로 해야 될 뿐만 아니라, 주변의 시멘트 부분이 너무 낡아서 주변 틀까지 몽땅 뜯어내고 새로 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공동주택인지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아직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저도 어쩌다보니 이런 것까지 알게 되었네요. -_-a



 

정화조 속은 모기나 유충, 날파리 등이 알을 낳고 서식하는 해충들의 천국이라고 합니다. 이 분들이 하시는 일이 바로 이런 정화조를 조사하고 소독하시는 거죠. 소독약을 저렇게 정화조 속으로 분사하고 있습니다.



 

한 곳을 처리했으니, 이제 다른 다세대 주택으로 이동합니다. 차는 동네 입구에 세워두고 저렇게 소독약 통만 들고 이동하십니다. 동네가 좁은 골목길로 이어진 주택가니까 차보다는 저런 수레가 이동하기에 편하시겠죠.



 

다른 공동주택에 있는 목표물에 도착했습니다.
자~ 뚜껑을 열어볼까요? 근데 소독약 통에 숟가락도 꽂혀있네요? 저 숟가락은 언제 쓰는 걸까요? ^^



 

여기는 날파리와 날벌레들이 특히 더 많았답니다. 뚜껑을 여니 사오정 입에서 나방이 나오 듯, 날파리들이 난리가 났습니다. 그 놈들도 안식처를 뺏기는 걸 아는 건지...

이렇게 간이 알림판까지 세워두고 작업합니다.



 

한 사람은 작업하고, 한 사람은 회사에 보고하기 위한 사진을 정화조 소독할 때마다 일일이 찍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 간이 알림판이 찍힌 사진의 자막이 되겠군요. ㅎㅎ



 

뚜껑에 흰 색 스프레이로 희미하게 표시가 그려져 있는데, 지난번에 소독하고 그린 소독 완료 표시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저렇게 정화조 뚜껑에 표시가 있다면 한 번 소독하고 간 곳으로 알고 있으면 되겠네요.



 

소독 다 했다는 뜻입니다.
소독이 끝나면 이처럼 흰색 스프레이로 "소독 완료 표시"를 합니다.
꼭 아이언 맨 가슴에서 빛나는 소형 원자로 같지 않나요? ^^



 

뚜껑 세 개 중 한 개만 표시가 되어 있으면 됩니다. 저렇게 표시돼 있는 뚜껑 주변의 정화조는 모두 소독을 마쳤다는 표시겠죠.

광명시 보건소 방역과에서는 매년 3월에서 10월 사이에 광명시 전 지역에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방역소독의 필요성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 상승과 환경변화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연중 발생하고 있는 모기로 인해 경기도 북부를 중심으로 말라리아가 유행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모기로 인한 새로운 매개질병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종합적 방제란?

1983년 제네바에서 개최된 WHO매개종 생태 및 구제 전문위원회 보고서에 의하면 매개종의 종합적 방제란 ‘매개종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경제성을 고려한 적절한 모든 기술과 관리의 이용’이라 정의하였습니다.

광명시 방역소독의 특징

우리시 방역소독은 기본적으로 종합적 방제 개념에 의거합니다. 어느 한 방법에 치중하기보다는 시간과 장소, 환경을 고려하여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방법을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의 모기매개 질병

  • 중국얼룩날개모기 - 말라리아, 사상충
  • 작은빨간집모기 - 일본 뇌염
  • 토고숲모기 - 사상충

주민 당부 사항

  1. 말라리아 유행지 (파주,연천,김포 등 휴전선 인접지역) 여행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 합시다.
  2. 주택의 창문에는 방충망을 설치하고 취침 시에는 모기장을 이용합시다.
  3. 학령기 아동은 반드시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합시다.
  4. 집 안팎을 깨끗이 하고, 특히 물이 고인 곳을 없애고, 물이 고일 수 있는 방치된 인공용기 등을 치워 유충이 서식할 수 없도록 합시다.
  5. 가열연막 시 어린이가 차량을 따라다니지 않도록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방역 소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