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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소셜]SNS마케팅 성공비법을 전수해드려요 - 제6회 2013 광명소셜포럼

 

 

 

 

6번째 「2013 광명소셜포럼」

 

평소에 SNS에 관심이 많은 저는 <이미지와 카카오톡 활용 방법>에 대한 주제로 열리는 포럼이 궁금하여 서둘러 갔어요~

 

 

 

 

 

여러분은 카카오톡의 세계에 얼마나 빠져 있으신가요?

'카카오톡을 이용한 마케팅' 로운 사실과 정보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 궁금하였던 세계로 들어가 보아요~^^

 

 

 

 

 

밝은 미소의 이 분들은 서울 은평구 서부팀 KT 직원 분들이에요.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포럼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회사에서 마침 소상공인들을 위한 교육이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아 오셨답니다.

 

 

 

 

 

이 분들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포럼소식을 듣고 오셨어요!

광명시민에서 서울시민들까지 WOW~ 광명소셜포럼의 인기가 서울에까지 퍼져 있을 줄이야~


 

 

 

 

우리 지역 분들의 모습도 담아야겠지요?^^

 

 

 

 

 

좌측에는 오늘의 진행자 '이동재' 팀장님. 그리고 왓이즈넥스트의 '박찬우' 대표님이

첫 번째 발표 주제 <이미지를 활용한 소셜 웹 커뮤니케이션> 을 강의해 주셨어요.

 

 

 

 

 

저에겐 생소하지만 소상공인분들에게는 친숙할 핀터레스트

아직 국내에서의 활용도가 높지 않은 이미지를 큐레이션하는 서비스 '핀터레스트'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열풍이 먼저 일었던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데요.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지를 모으고 수집하는 행위입니다.

'핀'은 메모판에 관심 있는 자료를 꾹! 눌러 놓듯 온라인 상에서 관심있는 자료를 모아 마음대로 배치하여 나만의 이미지 북을 만들고 그걸 공유할 수 있어요.

짧은 시간에 그저 'Pin'하면 그만인 점이 매력이네요.

 

 

 

  

 

소셜 웹에서 이미지를 만들고 이야기에 살을 붙이는 일. 여러분은 매일 하고 계세요?

[소셜 웹은 이제 운영이 아니라 활용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강의 포인트는?

 

이야기를 선택 -> 활용할 매체 선택. ,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끌어내고 그것을 확산하는 것이에요.

 

  

 

 

 

소셜 웹에서 잘 먹히는 이미지는 바로 3B 랍니다!

Beauty · Baby · Beast

 

 

예쁜 여자 · 귀여운 아이 · 동물. 이 3B의 등장을 적절히 잘 이용하면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

소상공님들 꼭 기억하셔야 겠네요.ㅎㅎ

3B를 이용한 결과가 이럴 줄 알았을까용?

왼쪽 사진의 여성분은 예쁜외모덕에 '좋아요'의 엄청난 클릭수로 현재 상어 수조에 들어가고자 열심히 수영연습을 하고 있다고.ㅎㅎ

 

 

 

 

 

[코믹 또는 병맛]

소셜에서 먹히는 사진은 예를 들어 'Fail blog'라고, 말 그대로 웃기게 실수한 장면만 모아놓은 사진들을 올리는 블로그인데요. 인기가 엄청나다고 해요.

아무래도 상식의 벽을 깨트려야 소셜에서는 성공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먹방]

'요즘 뜨는 먹방' 먹거리를 어찌 해야 맛깔스럽게 군침이 고이게끔 찍을 것인가?

누구나가 이런 고민 고민 끝에 사진과 영상을 찍어 올리겠지요?

 

 

 

 

 

 

[웰메이드 보다는 직찍]

요즘 사람들은 잘 찍은 웰 메이드 사진보다는 일명 '직찍(직접 찍은 사진)'을 좋아한다고 해요.

편하게 이야기하듯 찍은 사진, 공감 가는 사진이지요.

사진 찍기에 서툴지만 촬영을 즐기는 저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ㅎㅎ

 

저 같은 분들이 계신다면 앞으로는 자신감을 가지고 언제 어디에서든 ' 이거다~~~' 싶으면 퍽퍽퍽- 계속 셔터를 눌러보세요! 혹시 알아요? 그 수많은 직찍들 중 몇 장은 화~안타스틱한 사진이 나올 지도 모르잖아요.

 

 

 

 

 

[일상을 도촬]

이건 무슨 사진일까요?

봉사자와 아이들과 즐겁게 놀고 있는 좌측 사진봉사를 담은 모습의 기존 개념을 탈피한 사진이네요. 그래서 강사님이 가장 좋아하는 사진중의 하나라고 해요.

 

 

사진과 텍스트의 반전의 묘미가 있는 우측일본 유명파워블로그의 사진.

우리나라 말고도 일본 등의 세계인들도 역시 반전을 좋아하나봐요~

 

 

 

 

 

[반복되는 주제의 사진들]

좌측은 여자 친구와 세계여행을 하며 사진을 찍어 올린 블로그인데요.

여자 친구의 뒷모습과 그녀의 손에 이끌려 어디론가 가는 본인의 손을 촬영한 사진이 반복되네요.

우측의 블로그 속 사진에 등장하는 예쁜 소녀는 사진마다 공중부양을 하고 있어요.

 

이처럼 특별한 것 없이 반복되는 주제에 사람들은 나도 모르게 친숙해져

"좌측 블로거는 다음엔 어디에서 여자 친구과 여행을 하고 있을까?"

"우측블로거는 다음 어디에서 공중부양을 하고 있을까?"

궁금해지고 결국 블로그에 다시 방문하게 된다고 해요.

거~참. 사람의 심리는 복잡할 것 같지만 단순하기도 하네요.

 

 

 

 

 

[사진과 텍스트]

 소셜마케팅에 성공하려면 사진 한 장에 걸맞는 멋진 텍스트를 만들어 조합하는 훈련을 해봅니다.

 

 

 

 

 

 

[이미지를 확산하는 방법]

예전엔 제품을 먼저 직접 본 후에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반대로 요즘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먼저 살펴본 후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네요.

그 배경의 '카카오 마케팅'을 살펴봅니다.

 카카오 마케팅에 성공하려면?

우선 카카오톡 컨셉에 맞게 사진을 기획해야겠죠?

실례로 카톡 프로필에 에 들어가 '카카오 스타일'이라는 앱을 클릭 하면

보기 좋게 필터링한 옷들이 나오고 그 중 맘에 드는 옷을 클릭하면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되지요.

 

 

 

 

 

가끔 카카오 스토리에는 주름 하나 없이 탱탱한 20대 피부에 연예인 같아 보이는 친구들의 사진이 카카오스토리에 뜰 때가 있어요.

오호라~ 전문적으로 이미지를 포샵해주는 곳이 있었네요.

 미리 예약하고 줄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라고 하는데 자신의 고정된 이미지, 맘에 안들던 이미지를 이참에 확~ 바꾸어 보는 것 어떠신가요?

 

 

1부에서는 더 많은 '스토리'를 만든 후 매체를 선택할 것!

소셜에서는 작은'잔재미'를 주는 것이 중요하대요.

소소한 우리 일상에서의 재미를 담

그것에 찰떡궁합인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연습을 부지런히 해야겠네요.


 

 

 

 

 

첫 번째 강의가 끝나고 휴식시간에 서로 명함을 주고받으며 담소를 나누시는 이 분들은 페이스북과 수차례 소셜포럼에서의 안면이 있으셔서 그런지 오프라인에서도 만나 대화를 나누신다네요.^^

 

 

 

 

 

두 번째 주제는  <카카오 톡을 이용한 마케팅>

여기저기 많고 많은 이벤트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진행할지 성공사례들을 분석하고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자신의 일에 맞는 방식으로 카카오톡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강의 목표입니다.

원래의 한 시간이었던 일정수강생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무려 2시간으로 연장되었어요~ 2부의 강사님은 무려 4시간에 걸쳐 광양에서 광명까지 오셨습니다.


 

 

 

 

 IT강국인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3,300만 명을 돌파!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 검색은 하루 평균 1,945만 명인데 비해 카카오톡은 3,0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며 그 중 중년, 노년층에서도 많이 이용한답니다. 하루 52억 건의 국내 최대 메세지 전송 건수, 1인당 하루 평균 40분 이상을 카카오톡에 할애한다고 하니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하겠네요?

 

 

 

내 행동이 누군가의 스마트폰을 통해 세상에 널리 알려질 수 도 있다고 생각하니 정말 조신한 사람으로 살아야 될 것 같네요. 조신조신

 

 

 

 

 

카카오톡이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살펴보아요.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채팅과 앨범 외에 다른 부가기능이 많다는 걸 새삼 알게 되었네요.

4~5명이 같이 보이스톡 통화를 하기, 선물하기 기능 등등 기능이 참 다양해요.

 

 

 

 

 

참석자들이 자신의 폰 기능을 사용해 보고 있어요. 이리 만지면 고장이 날까 저리 만지면 어찌될까 걱정 말고 요것저것 터치~터치해보아요~ 터치터치~

 

아직 정식 런칭은 되지 않은 카카오스토리 플러스? 이건 무엇이지요?

8월부터는 매달 이용금액이 있으며 500명으로 제한하는 카카오스토리에 비해 친구 제한이 없어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제품을 홍보하기에 좋을 것 같네요. 단! 주의할 점~ 사업자등록을 해야 이용 가능해요.

 

현재 카카오 스토리는 10,30,40대가 주 이용자로 오후 6시-10시 사이는 카스의 피크타임 이라니 소상공인 여러분들 참고하셔요~

 

 

 

 

 

2부 마지막으로 광명시 소상공인들을 위해 특별히 카카오 스토리 마케팅에 성공한 두 가게의 비법을 강사님께서 특별히 전수시켜 주셨답니다.

 

 

 오늘 강의의 비법을 한 번에 요약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참가자분들과 사진 촬영하는 센스^^ 올려보아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자유롭게 웃고 질문했던 오늘 포럼! 쉬는 시간도 없이 두 시간을 연강· 열강한 강사님~ 대박~ 수고하셨습니다~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 오늘 포럼으로 머릿속 재산이 빵빵해진 기분이네요~

여러분들도 마케팅 방법 자알 활용해보셔서 SNS 방문객수도 올려보시고 삶의 즐거움 2배로 누려보세요~


※ 지금까지 스크롤바 열심히 내리시며 읽어주신 여러분! 진심! 감사해요~꾸벅!

 

 

 

 

글·사진 | 비젼맘(최지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3기

Blog http://blog.naver.com/chjy8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