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소소한 일상

4주간의 행복한 출산 준비 - 광명시보건소 임산부 교육과 함께한 값진 시간

  

 

 

출산이라고 하면 다들 겁을 내는 부분이죠. 저 또한 첫째 아이 출산을 앞두었을 때 어찌나 겁을 냈던지요. 막상 진통이 시작됐을 땐 무서워 도망가고 싶은 마음도 있었답니다. 그렇게 무서운 진통 속에서 아파하고 있을 때 간호사분이 너무 친절하게 저에게 호흡법을 알려주셨고, 그분의 덕택으로 전 무사히 첫째를 순산할 수 있었어요.

 

그때의 단순한 호흡법이 제겐 너무도 큰 힘이 되었던 것이 생각나, 둘째 훤이 땐 좀 더 능숙하게 잘하기 위해 임산부 건강교실에 참여하게 됐어요.

 

 

 

임산부 건강교실은 보건소 좌측 건물 노인요양 센터에서 진행되었어요.

 

 

 

 

내려가는 통로에 저렇게 직접 지역 어르신들이 꾸미신 멋진 작품이 걸려 있어요. 임산부 건강 교실에 참여하는 발걸음을 더욱 가볍게 만들어 주었답니다.

 

 

 

임산부 건강교실을 진행하는 분은 국제모유수유 전문가이셨어요. 그냥 의사나 조산사 분들이 오셔서 알려주셔도 믿음 가는데... 한층 더 믿음이 가는 국제모유수유전문가!!! 요즘은 분유 보단 모유 수유가 보편적이라서 필요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시작되었답니다.

 

 

 

출산 과정을 인형을 통해 설명해 주시는 국제모유수유전문가 선생님. 함께 참석한 예비 엄마들 모두 귀를 쫑긋 기울여 듣고 있어요. 아이와 함께 하는 출산이기에 아름다운 분만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주셨답니다.

 

 

 

 

건강한 임신 생활을 위해 필요한 스트레칭 및 이완체조를 배웠어요. 그중 아주 간단한 발가락 운동을 소개할게요. 일명, 발가락 가위 바위 보. 이름 그대로 발가락으로 가위 바위 보를 만들어 저처럼 해보세요~ 발가락을 움직이면 말초신경을 자극해 몸을 더욱 건강하게 한다고 해요.

 

 

 

나비자세 중이에요. 골반 확장을 돕는 자세라서 임산부에게 아주 좋다고 해요. 모두 열심히 하고 있지요. 저도요~~

 

 

 

그 외에도 순산을 위한 자세, 임신 시 쉽게 생기는 쥐를 잡는 자세 등도 배웠어요.

 

 

 

 

두 번째 시간엔 출산 시 호흡법에 대해 배웠어요. 올바른 호흡을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서 순산을 하도록 하며, 태아에게도 산소 공급을 해서 건강하게 태어나도록 하는 것이라는... 호흡이라하면 복식, 흉식 밖에 몰랐는데... 아이와 저를 위해 호흡법 연습도 하며 앞으로 다가올 순간이 너무 즐겁게 느껴졌답니다.

 

 

 

 

호흡법을 배운 후, 실전에서는 어떻게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비디오를 보여주셨어요. 호흡법으로 진통을 고통스럽지 않게 보내는 모습을 봤어요. 올바른 호흡법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또한 그 호흡을 하기 위해 연습도 필요하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달았어요.

 

 

 

 

요즘은 예전처럼 못 먹는 시대가 아니지만 그래도 임부라면 더욱 잘 챙겨먹어야겠죠. 저는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 대충 때우곤 했는데... 저 표를 보니 뱃속의 훤이에게 좀 미안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

 

 

 

 

출산 후 아이 키우는데 필요한 너무도 중요한 정보들도 함께 배울 수 있었어요. 그 중 하나인 기저귀 횟수. 요즘은 조리원이 늘고 있고 엄마들도 많이들 가기 때문에 조리원에서 다 해주겠지만, 그렇지 않고 집에서만 몸조리를 한다면 꼭 체크해주세요. 아이의 건강 상태는 먹고 배변하는 것을 통해 표현되고 있으니까요.

 

 

 

 

저는 첫째 후야 때 성장 급증시기를 모르고 그냥 지나갔어요.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저 정도의 시기가 되면 자주 배고파 한다네요. 꼭 기억했다가 제 젖양을 의심하지 않고 훤이가 충분히 잘 먹고 많이 크려니... 하며 여유 있게 생각하려고요.

 

 

 

 

요즘은 다들 이유식을 일찍 시작하는 편이지요. 저도 첫째 아이 때 5개월부터 시작했거든요. 하지만 6개월까지는 완전모유수유를 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더욱 놀라운 건 빈혈은 모유보다는 분유 먹는 아이에게서 더 쉽게 발생한다고 해요. 요즘 모유수유가 대세인지라 분유, 이유식 등을 판매하는 회사에서 엄마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철분 등 을 더욱 운운한다는 얘기에 완전 공감했어요. 둘째 훤이는 꼭 훌륭한 모유수유 하려고요.

 

 

 

 

모유수유하는 자세도 소개하셨어요. 키포인트를 꼭꼭 짚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임산부 치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치실 사용법도요.

 

 

 

 

그간 올바르지 않았던 칫솔질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네요. 양손을 쓰며 칫솔질을 해야 깨끗하게 닦인다는 걸 말이죠.

 

4번째 시간에는 기저귀 채우는 법, 속싸개 싸는 법, 아기 목욕 시키는 방법을 배웠어요. 제가 너무 집중해서 보느라 사진을 못 찍었어요. 
 

 

 

 

4회 모두 너무도 유익한 정보가 가득한 시간들이었어요. 중간에 빠질 일이 생길까 걱정했지만 총 4주 동안 진행되는 과정을 모두 수료할 수 있었답니다. 행복한 임신, 출산을 위해 끝까지 참여하려고 노력한 덕이지요. 배운 것들을 통해 아픈 허리도 덜 아프게 됐구요. 출산 시 있을 진통이 덜 무섭게 됐어요. 또한 모유수유에 대한 너무도 알고 싶었던 것들도 배워서 제겐 값진 시간들이었어요.

 

 

 

 

교육내용
1차  임신시 태교 및 주의사항, 태아의 성장과정, 임신태교를 돕는 이완체조 실시
2차  임신말기 건강관리 및 주의사항, 분만고정별 호흡법 훈련, 진통과 문만의 단계, 분만을 돕는 연상체조 실시
3차  산욕기 건강곤리 및 주의사항, 모유수유 성공방법, 산후회복을 돕는 체조 실시
4차  임산부 치아관리, 산후관리, 신생아 돌보기


임산부 교육은 8월엔 광명6동 동사무소에서 진행됩니다. 광명이라는 지역적 특성상 좀 더 편리한 이용을 위해 월별로 나눠서 진행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보건사업과 모자보건실 02-2680-2899로 문의 해주세요.

 

교육 참여 신청은 1개월 전부터 가능해요.

 

 

 

 

 

 

 

 

글·사진 | 후야맘(민병희)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2기

Blog http://myleeda.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