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사람사는 이야기

광명전통시장에 넘실거리는 은혜의 물결- ‘870! 광명 반짝이 사랑의 카네이션 행진’ 행사

 

 

광명초등학교 전교생 870명이 광명전통시장에 도착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수고하는 상인들의 점포 앞에 서서

'어머님 은혜'합창을 부르고 카네이션도 달아드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버이날 아침. 여느 때보다 한산한 시간, 시장 안으로 가 보았습니다.

​​

 

 

 

 

​약속된 11시가 되자 시장 안 어느 길목에서 피켓을 든 아이가 먼저 등장합니다.

 

 

 

 

연이어 해맑은 웃음 가득한 어린 학생들이 줄지어 걸어 들어옵니다.
목에는 카네이션 목걸이를 하고 손에는 엽서 한 장씩 꼭 쥐고 있네요.

 

 

 

 

한 아이는 장난을 치다가 선생님의 손에 붙들려 쑥스러운 표정으로 걸어옵니다.
스승과 제자가 카네이션과 함께 한마음이 되어 사람 냄새나는 시장으로 옵니다.

 

 

 

 

고학년으로 보이는 학생은 어느 점포 앞에서 의미심장한 표정으로 피켓을 들고 서 있습니다.

상인들이 자신의 부모는 아니지만, 부모님을 향한 마음으로.
그 모습을 보는 상인들은 자식을 생각하는 심정으로.
서로에게 한결같은 뜨거운 울림이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한 상인은 자신의 점포 앞에 서 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마냥 기분 좋다고 하십니다.
손주들이 생각난다고 하시면서 말이죠.

 

 

 

 

 


​800명이 넘는 학생들이 광명전통시장 곳곳에 자리를 잡고 일렬로 서 있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젊은 손님들이 시장을 방문한 건 처음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드디어 우리 어린 손님들의 싱그러운 목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높고 높은 하늘이라 말들 하지만,
나는 나는 높은 게 또 하나 있지.
낳으시고 기르시는 어머니의 은혜
푸른 하늘 그보다도 높은 것 같아


​ ♬♪♩ ​ 
 
(하략)

 

 

 

 

 

고사리 같은 손으로 정성스럽게 적은 감사의 메시지가 담긴 엽서를 상인들의 손에 건네줍니다.

"아무리 힘드셔도 힘내세요. 더 많이 애용할게요!"

 

 

 

 

"시장 아주머니, 아저씨 매일 새벽부터 나와 우리가 먹는 음식을 판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내용이 적혀있네요.

 

 

 

 

지금까지 아이들 목에 걸고 있던 카네이션 목걸이는 오늘의 주인공인 상인들의 목에 걸어드리고요.
'어버이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의 리본이 달린 종이 카네이션을 학생들 각자 만들었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정성 어린 선물에 어쩔 줄 몰라 하시며 그냥 받기만은 미안하다고 답례품을 주시는 어른들.

아이들은 맛난 떡을 선물로 받았다고 기뻐하네요~

 

 

 

 

'우린 줄 떡도 없는데 어쩌지?' 하는 마음으로 머뭇거리던 한 상인은

바지 주머니에서 막대사탕을 꺼내 학생에게 주십니다.

 

"애야 이거 받아라~"

"괜찮아요. 아저씨~"


 

 

 

 

손주 생각난다며 기뻐하시는 상인은 학생에게 받은 카네이션과 엽서를 한참을 만지작거립니다.

 

"정말 눈물 나네요. 눈물 날 정도로 좋아요~ "

두 개의 카네이션을 목에 걸고 감격스러워 하십니다.

 

이 분을 보는 저의 마음도 부모님 생각에 울컥해집니다.
어찌 보면 아주 짧은 시간의 행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분들의 감정의 물결은

오랫동안 넘실거릴 것 같습니다.

 

 

 

 

 

한 학생이 두 손으로 붙잡고 있는 피켓의 문구들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사는 게 바쁘다고, 사는 곳이 멀다고, 이리저리 핑계대며 잊고 살았던

부모님의 은혜를 다시 생각해봅니다.


지나간 후면 애달픈 마음만 남고 후회해도 돌이킬 수 없는 데 말이죠.
평생에 고쳐 못할 일. 더 큰 후회하기 전에 자주 전화하고 시간 내 찾아가 보기도 해야 할 것 같아요.

 

 

 

 

 


시장에 가면 계절의 향기가 납니다.
사람 사는 이야기도 들려 정겹습니다.

오늘처럼 풋풋한 아이들로 가득 찬 시장의 아침은

싱싱하고 푸른 채소를 한가득 먹고 난 '상쾌함'이었네요.

여러분도 우울할 때면 광명전통시장으로 바람 쐬러 오시는 건 어떨지요?
​오월의 향긋한 자연의 향기와 정다운 사람 소리까지 ​느끼고 나면,

한결 기분이 좋아질 겁니다. ​


<추가 소식>

이곳 광명 전통시장에서는 ··학(가정·마을·학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광명전통시장과 학교가 서로 연계하여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글·사진 | 비젼맘(최지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3기

Blog http://blog.naver.com/chjy8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