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2동 주민자치위원인 곧미녀. 오늘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기 위해 광명2동 주민자치센터로 갑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시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명시 보건소에서 각 동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고 있답니다.
교육장에 도착하니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인 애니와 자동제세동기(심장충격기)가 놓여 있었어요. 애니를 처음 본 곧미녀는 그 모습이 조금 무섭습니다. 알고 보면 우리에게 커다란 도움을 주는 인형인데 무서워하면 안 되겠죠? ㅠㅠ
교육을 받기 전 명단확인은 필수라는 거. 곧미녀도 이름과 간단한 개인정보를 적었어요. 직접 실습교육까지 하게 되는 오늘의 교육은 광명2동 주민 중 20명이 받게 됩니다.
tv나 영화에서만 보았던 심폐소생술을 직접 해 볼 수 있다니 벌써부터 긴장되네요. 여기서 잠깐! 오늘 배울 심폐소생술에 대한 곧미녀의 얕은 지식 한 번 들어보실래요?
사람은 4~6분 이상 뇌에 산소를 공급해 주지 않으면 뇌사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전에 심장기능을 돌려주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심폐소생술이 할 수 있다고 해요. 대단하죠?
처음으로 배울 내용은 친절한 강사님과 함께하는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입니다.
교육에 참가한 주민 모두 한 마디라도 놓칠까봐 강사님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강사님은 인터넷으로 습득한 심폐소생술로 아버지를 구한 '이유종 학생'의 사례를 예로 들어주며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는 다면 누구나 4분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셨어요. 순간 곧미녀는 소중한 생명을 위해 4분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광명 2동 윤대섭 동장(왼쪽에서 두 번째)님도 주민들과 함께 교육을 받고 계시네요.
그럼 계속해서 교육내용을 들어 볼까요?
예전엔 응급상황 시에 인공호흡을 먼저 하고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인공호흡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도움을 주지 못할 수도 있어서 지금은 흉부압박을 먼저 한다고 합니다. 흉부압박을 한 후에는 구조호흡(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강사님께서 지하철 역사 내부와 공공장소, 그리고 아파트 단지에서도 볼 수 있는 자동제세동기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중입니다.
1시간 동안의 이론적인 교육이 끝나고, 직접 심폐소생술을 해 보는 시간이에요. 두 명씩 짝을 이루어 환자의 의식과 호흡확인, 구조요청, 가슴압박, 기도유지 후 인공호흡 까지 순서를 확인하며 실습을 해 보았답니다.
순서가 뒤바뀌기도 하고, 흉부압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애를 먹기도 하고... 처음엔 모두 어설프게 심폐소생술을 시작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교육장 분위기는 진지해졌어요.
팔이 아프도록 애니의 가슴 압박을 하면서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위해 4분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답니다. 곧미녀도 직접 실습을 해 봤더니 심폐소생술은 정말 힘든 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나의 노력으로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한편으로는 가슴이 뿌듯해졌어요.
다 끝나고 나면 어깨가 아플 거라던 강사님의 농담 같은 말도 잊은 채 30회의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2회를 5번 반복해서 실습했답니다. 카메라에 담을 수 없었던 4분의 기적 보이지 않나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두 시간의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우리 모두가 4분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길 바라 봅니다.
*교육문의 : 광명시 보건소 2689-9911
글 사진 | 곧미녀(김경애)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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