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낌 소통/광명동굴

폐광산의 화려한 변신 - 광명가학광산동굴, 한국의 블루마운틴을 꿈꾸다

 

 

 

이제 본격적인 나들이철이 시작되었고 주말이 되면 어디든 북적이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지난달 연휴에도 날씨가 그리 좋지는 못했지만 여기저기 나들이를 떠나고 돌아오는 인파로 고속도로가 몸살을 앓고 있더군요. 나들이 인파에 합류하기가 싫어서 가까운 광명가학광산동굴을 다녀왔습니다. 사실 저희 집에서는 10분 남짓 걸리는 거리라서 가까우니까 한번 가볼까 하고 반신반의하면서 다녀온 길이었는데 상당히 좋더라구요.

  

가학광산은 폐광된 광산입니다. 폐광된 지 50년이 넘은 이곳을 광명시에서 테마파크로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KTX 광명역에서 10분 정도 거리라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면 가치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구요. 서독산 산중턱에 자리하고 있는데 산자락과 연결되는 트래킹 코스도 상당히 좋고, 아직 개발이 완전히 진행되지는 않은 상태지만 직접 가보니까 참 좋더라구요.

 

 

 

정돈된 주차장은 아니지만 나름 넓게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고 광산 바로 앞까지 차로 올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얼마 전부터 이곳까지 다니는 버스가 생겨서 대중교통으로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이용객이 많은 노선이 아니라서 그런지 버스의 배차 시간은 좀 긴 편이네요.

 

 

 

 

광명가학광산동굴 앞쪽으로는 작게나마 피크닉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직 주변에 매점 같은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물 하나까지도 다 싸가지고 와야 합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10~11시, 오후 2시~3시 까지 오전/오후 각각 1시간씩 개방을 하고 10분 정도 간격으로 입장을 하기 때문에 번호표를 받고 대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도착했을 때는 2시 출발팀이 입장하려는 찰나여서 요팀에 묻어서 입장을 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 사람도 많지 않은 점이 좋더라구요. 입장은 개별 입장이 아닌 안내를 담당하시는 문화관광해설사 한 분과 함께 합니다. 입장료는 없어요~

 

 

 

 

폐광이라고 해서 정돈이 전혀 안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나름 많이 꾸며 두었더군요. 출입문을 열자 안에서 시원하다 못해 차가운 바람이 슈~웅 불어옵니다. 반팔입고 갔는데 언능 차로 돌아가서 겉옷과 아들 예준이 덮어줄 담요를 가져왔습니다. 한여름일지라도 입장할 때 겉옷을 하나 챙겨 가는 게 좋습니다.

 

 

 

입장을 하면 입구에서 안전모를 필수로 써야 합니다. 다른 동굴들처럼 앉아서 기어가는 그런 코스는 없지만 키가 크신 분들은 천장에 닿을 수도 있으니 꼭 안전모를 착용하고 벗지 마세요. 어린이용 안전모도 따로 제공되던데 테마파크로 만들기 위한 준비를 차곡차곡 하고 있는 듯.

 

 

 

이렇게 보니까 상당히 낮아 보이는데 실제로는 꽤 높습니다. 군데군데 낮은 지역이 있으니 주의를 잘해야 합니다. 입구 쪽은 바닥을 돌로 잘 다듬어 놓았는데 안쪽에는 아직 정리를 좀 더 해야겠더라구요. 바닥이 편평하기는 하지만 유모차가 다닐 수 있는 길은 아니니 유모차를 끌고 갈수는 없습니다.

 

 

 

 

맨처음 안쪽에서 만나는 갈림길입니다.

 

 

 

 

한쪽 길은 나중에 다시 지나게 되어있습니다.

 

 

 

 

이곳에서 채취했던 광석들이 작은 장식장 안에 전시가 되어 있는데 실제로 이곳에서 일했던 분을 다시 초빙해서 근래에 채취한 것이라고 하네요. 이후부터는 진행 방향에 대한 안내 표시가 전혀 없던데 이 안에서 길을 잃게 되면 큰일 나지 싶었어요..ㅎㅎ

 

 

 

 

해설사 분이 함께 다니면서 같이 다니는 그룹을 케어해주시니 크게 걱정은 없지만 잘 따라 다녀야 합니다. 이것저것 폐광의 역사와 앞으로 어떤 시설이 들어서게 될 지 등등 설명을 상세하게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손으로 가리키는 곳은 발파의 흔적. 사진 상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실제로 자세히 들어다 보면 벽에 반짝이는 부분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광물입니다.

 

 

 

 

중간에 경사가 급하게 올라가는 계단이 하나 있습니다. 꽤 가파른 길이라 아이를 안고 올라가는 것이 쉽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그곳을 통과 하고 나면 널따란 계단을 만나게 됩니다. 앞서 걷고 있는 아들 녀석의 발걸음도 상당히 경쾌해 보이네요. 처음 들어왔을 때는 살짝 얼어 있더니 금방 익숙해져서 룰루랄라~ 동굴탐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4D 상영관이 들어올 공간이라고 합니다. 동굴 안에 영화관과 레일바이크, 와인&숙성식품 판매소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더라구요. 깊이 들어갈수록 동굴 안에 있는 게 어쩐지 좀 으스스하기는 했는데 단단한 지반으로 이루어진 곳이라서 무너질 염려는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광산으로 운영된 60년 동안 단 한 번도 사고가 난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생긴 동굴은 아니지만 단단한 암석 재질의 동굴이다 보니 역시 습기가 상당히 많습니다. 천장에서 종종 물기가 떨어지더군요. 카메라에 물이 떨어져서 얼마나 놀랬던지... 카메라 가져가시는 분들~ 물방울 조심하세요~

 

 

 

 

상당히 넓고 높은 구간이 많지만 이렇게 어른의 머리가 닿는 구간도 있습니다. 키가 크신 분들은 자칫 잘못하면 머릴 부딪힐 수 있습니다. 저도 몇 번 부딪혔네요. 절대 헬멧을 벗으면 안 돼요~ 그리고 조명이 잘 되어 있지만 좀 어두운 곳도 있습니다. 작은 조명을 준비하거나 스마트폰 LED램프를 조명으로 쓸 수 있는 어플을 미리 받아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은 광량이 적으니 겸사겸사 작은 손전등 하나 구입하는 것도 좋을 듯.

 

 

 

 

바닥도 잘 다듬어져 있고 조명도 좋아서 이동하는 동안 분위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마치 다른 세상에 와 있는 듯 한 분위기. 그래도 구두 보다는 운동화를 신고 가야겠죠^^

 

 

 

 

저 멀리 빛이 보이면 이제 짧았던 동굴 탐험을 끝내고 일상의 세계로 나가야 합니다. 동굴 안에 있다가 밖으로 나가니까 더 더운 것 같더라구요.ㅎ

 

 

 

동굴 바로 옆에는 서독산 트래킹 코스와 이어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등산복 차림으로 내려오는 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던데, 나중에 한번 트래킹 코스도 돌아봐야겠습니다.

 

아직 테마파크 조성이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서 크게 눈에 띄는 시설물은 없고, 굉장한 볼거리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100년의 역사를 지닌 이만한 규모의 폐광산을 직접 느껴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경험이 됩니다. 또 입장료도 무료고 문화관광해설사의 자세한 설명까지 들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서 그런지 휴일이면 북적이는 다른 관광지와는 다르게 여유 있게 둘러 볼 수도 있구요.


광명시에는 힐링 투어를 할 만한 몇몇 포인트를 가지고 있던데 종종 동네 투어를 다녀야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주의 블루마운틴도 버려진 폐광을 이용해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한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인지 광명가학광산동굴의 테마파크 조성은 블루마운틴과 비교되곤 합니다. 이곳도 블루마운틴처럼 멋진 관광자원으로 잘 조성되면 좋겠습니다. 이런 곳이 저희집과 10분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게 자랑스럽네요...ㅋ

 

나중에 블루마운틴처럼 잘 개발되어 유명명소로 자리 잡을 예정인 광명가학광산동굴. 그 이전에 사람 북적이지 않는 동굴 탐험하러~ 지금 바로 광명을 방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광명가학광산동굴 개방 안내 2012년 7월 1일부터 변경될 내용입니다.

 

광산 개요 및 동굴 개방 안내(2012년 3월 17일 ~ 6월 30일 까지)

 


■ 광산 개요
   ○ 위 치 : 광명시 가학동 산17-1번지
    ○ 광산 개요

- 채광 기간 : 1912 ~ 1972
- 채광 물질 : 금, 은, 동, 아연
- 갱도연장길이 : 7.8km (총8레벨)
- 면적 : 42,785㎡(유역면적 : 342,797㎡)
※ 1964년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게제(우리나라 최고의 금속광산 중 하나임)

 

동굴 개방 안내

○ 개방 기간 : 2012. 3. 17일부터 ~ 
○ 개방 시간 : 오전 10:00~11:00, 오후14:00~15:00(※문화관광해설사 해설) 
     (개방시간 10분전까지 광산앞 광장 집결요망 /토․일․공휴일 포함, 단 명절 연휴 제외)
○ 개방 대상 : 시민 전체(사전예약 필요 없음. 단 30명이상 단체인 경우 사전예약 요망)
○ 개방 내용 : 가학산 갱도현황설명, 갱도내부 답사

 

가학광산(보물창고를 찾아서)
   ○ 내 용 : 우리시의 역사 문화 유적지와 생태 및 미래 관광자원에 대한 시민참여 탐방 프로그램.
    ○ 사업기간 : 2012. 4.~ 11.(매주 토요일)
    ○ 참가대상 : 매 기수 20가족 80명 내외(부모와 초등학교 3학생 이상의 자녀를 포함한 가족)
    ○ 탐방코스 : 약 3.54㎞ 약 3시간 소요(오리이원익기념관=>서독산 입구(500번 버스 차고지)=>절골 약수터=>도고내산 오거리=>서독산 갈림길=>가학광산=>충현고등학교 입구 버스 정류장(52사단,화살회관)=>귀가
    ○ 참 가 비 : 없음
    ○ 참가접수 : ☞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 참가문의 : 문화관광과 ☎ 02-2680-2193, 2169

 

 

찾아오시는 길

 


○ 대중교통
    화영운수 7-1번
      - 평일,일요일 : 철산1동주민센터 정류장(출발 09:20, 13:20)

⇔시청⇔보건소⇔가학광산(회차11:00, 15:00)

      - 토요일 : 철산1동주민센터 정류장(출발 09:20, 11:40, 13:20)

⇔시청⇔보건소⇔가학광산(회차11:00, 12:30, 15:00)

 

○ 자가용
    - KTX 광명역사 → 서독로(서독터널) → 도고네마을 → 광명가학광산동굴(광명시 자원회수 시설)
-광명로 → 서독로(KTX 광명역사 방향) → 도고네마을 → 광명가학광산동굴(광명시 자원 회수 시설)
※ 네비게이션 사용 경우 : “광명시 가학동 27번지, 가학동 산17-1, 광명시 자원회수 시설”로 설정

 

○ 등산로 이용
    - 구름산 등산로 : 보건소 → 가리대광장쉼터 → 구름산정상 → 광명가학광산동굴
    - 도덕산 등산로 : 도덕산정상 → 밤일육교 → 한지고개육교 → 구름산정상 → 가학광산

 

관련포스트 : 사랑하는 이에게 프러포즈하세요 - 광명가학광산동굴, 이색 프로포즈 장소로 <<클릭

관련기사 : 폐광에서 열리는 '동굴 음악회' 가히 환상적일세~ <<클릭

 

 

 

 

글·사진 | 드자이너김군(김기수)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2기
Blog http://blue231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