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 소통/광명동굴

100년만에 동굴이 음악을 품다 - 가학광산 갱도 안에 울려퍼진 금관 5중주 음악회

100년만에 동굴이 음악을 품다
광명가학광산동굴 갱도 안에 울려퍼진 금관 5중주 음악회

광명시 홍보실 온라인미디어TF팀장
서필(서호준)
sohj2000@korea.kr

안녕하세요. 광명시 홍보실 온라인미디어TF팀장 서필~입니다.
3일 전, 광명시 숲길을 잇는 한치고개 육교 개통 포스트
(산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산길을 만든다)에 이어서 오늘은 그 두 번째 이야기, 동굴이 음악을 품은 사연 시작해볼게요~

한치고개육교 개통식을 마치고 한숨 돌린 우리 일행은 이제 가학산 쪽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노온정수장으로 가는 길을 따라 이 날 등산대회의 최종 목적지인 가학 광산으로 가야합니다.

광산으로 가는 길에는 약수터도 있고, 벤치도 곳곳에 마련돼 있어 시원한 약숫물에 목도 축이고, 잠시 쉬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산 아래 그늘에서 책을 읽거나 쉬시는 분들을 보니 새삼 산은 우리에게 생명과 같은 물과 휴식 자리를 내주는 쉼터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우리 곁에 이런 산이 있는 한, 깨끗한 물과 공기는 무한정 누릴 수 있겠죠.

구름산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일행은 도덕산 정상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온 터라 저를 포함한 모두가 지쳐있었어요. 그래서 구름산 정상을 선회해서 옆길로 돌아갔죠.
구름산 정상에도 팔각정이 있고 큰 바위샘도 있지만 구름산 정상 올라가는 산길은 체력을 좀 충전하고 다음 번 포스팅 때 도전하렵니다. ^^;

한참을 걸어 이제 가학광산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광명가학광산동굴 입구에 다다르니 저희보다 먼저 동굴 체험에 오신 많은 시민들께서 광명가학광산동굴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셨습니다. 아이들도 많이 왔네요. 역시 이런 체험에는 아이들이 빠질 수 없죠. ^^

광명가학광산동굴 내부는 연중 평균 섭씨 12도를 넘지 않아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포근한 곳이랍니다. 모두 0레벨부터 7레벨까지 있지만 현재는 0레벨만 개방하고 있어요. 광산 속에는 지하 암반수가 2레벨부터 마지막 7레벨까지 지하수가 차 있어서 그 물을 외부로 퍼내야 0레벨 아래까지 내려갈 수 있답니다.

펌프로 계속 밖으로 퍼내고 있는 물은 꽤나 차갑습니다. 더운 날씨에 산행한 아이들이 잠시 틈을 타서 그 물로 물놀이를 하고 있네요. 애들아! 그러다가 감기 들라~ ^^

광산 내부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형형색색의 조명이 어릴 적 허클베리 핀 동화가 생각날만큼 환상적이었습니다. 동굴에서의 모험, 생각만해도 즐거움이 가득하다는~ ^^

자~ 광명시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기다리고 있는 동굴 음악회 장소로 더 들어가 봅시다. 깊이 들어갈수록 더해지는 신비한 동굴 분위기에 광산을 찾은 시민들은 계속해서 감탄사를 터트립니다.

광산 갱도를 따라 한참 들어가니 커다란 동공이 나타났고 그곳에 금관 5중주 연주자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100여 명의 시민과 이날 등산대회에 참가한 우리 일행들을 관객으로 드디어 금관 5중주 앙상블 연주가 시작됐어요. 1912년 광명가학광산동굴이 생긴 이래 무려 100년 만에 이 동굴에서 아름다운 선율이 울려 퍼진 것입니다. 동굴 자체에 많은 구멍들이 있어서인지 별도 음향시설 없이 정말 멋진 음색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당초에는 5곡만 연주할 예정이었는데 연주자들도 너무 좋은 음향에 취해서 10곡이나 연주했다고 합니다.

광명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와 시립합창단 뿐만 아니라, 예술 공연단체들이 동굴에서 음악회나 공연을 개최 할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랍니다.
가학광산은 앞으로 동굴테마파크 가칭 '광명케이번월드'로 개발될 것입니다. 테마파크로의 탈바꿈 이전에 시민들에게 광산 내부를 관람할 수 있도록 매일 두 차례 개방하고 있으니 많이들 오셔서 시원한 물과 바람, 그리고 음악을 만끽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

가학광산 개방 및 이용 노선 안내

개방 개요
  ❍ 위     치 : 광명시 가학동 산17-1번지 가학광산
  ❍ 개방 기간 : 2011. 8. 22 일부터~
  ❍ 개방 시간 : 오전 10:00~11:00,  오후14:00~15:00
      (개방시간 10분전까지 광산앞 광장 집결요망/토 ․ 일 ․ 공휴일 포함, 단 명절 연휴 제외)
  ❍ 개방 대상 : 시민 전체(사전예약 필요 없음. 단 10명이상 단체인 경우 사전예약 요망)
  ❍ 개방 내용 : 가학산 갱도현황 설명, 갱도내부 답사

이용 노선
  [대중 교통]
  • 운행노선 : 화영운수 7 - 1 ( 2011. 10. 1일부터 운행/노선도 참조)
    ▶ 출발 2편(운행노선) : 철산1동 주민센터 출발(09:20, 13:20) → 철산2동주민센터 → 시청(09:30, 13:30) → 실내체육관 → 보건소 → 소하2동주민센터 →  서독터널 → 뒷골 → 가학광산 도착(09:50, 13:50)/ 정류장별 정차
    ▶귀가 2편(운행노선) : 가학광산 출발(11:00, 15:00) → 뒷골 →서독 터널 →소하2동주민센터 → 보건소 → 실내체육관 → 시청 → 철산2동주민센터 →   철산1동 주민센터도착 (정류장별 정차)
   • 운행노선 : 화영운수 17 뒷골하차 (도보 15분/ 1.7km)

[등산로]
    ▶ 구름산 등산객 이용노선 : 보건소 → 가리대 광장 → 구름산 정상 → 가학산 갈림길→ 가학광산 → 귀가
      ※ 보건소→가학광산 / 4.7km / 약 2시간 소요
    ▶ 도덕산 등산객 이용노선 : 도덕산 정상 → 밤일육교 → 한치고개육교 → 구름산 삼거리 → 구름산 정상
         → 가학산갈림길  → 가학광산 → 귀가

※ 도덕산 정상 → 구름산정상 → 가학광산/ 6.5km 약3시간소요

[자가용]
     •  KTX 광명역사 → 서독로(서독터널) → 도고네 마을 → 가학광산(광명시 자원 회수 시설)
     •  광명로 → 서독로(KTX 광명역사 방향) → 도고네 마을 → 가학광산(광명시 자원 회수 시설)

가학광산행 (화영운수 7-1번) 노선도

광명시청 → 철산역 → 우체국4 → 가리대4 → 소하동
 가학광산 → 철산1동 → 보건소 → 가락굴 → 노온정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