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사람사는 이야기

고용을 창조하는 커피 한잔 - 당신과 함께 With B&C 카페


 

 

매일 아침, 식후에 즐기는 커피 한잔. 저와 같은 주부들은 물론 많은 분들께서 그 행복을 알고 계시죠. 하지만 집에서 마시는 다방커피도 좋지만 가끔은 카페에 앉아 분위기 잡고 먹는 달콤 쌉쌀한 커피 맛이 생각 날 때가 있습니다. 거기에다 커피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달달한 케이크 또는 와플까지 함께라면 금상첨화죠.

이런 주부 윰을 위해서일까? 시청 종합민원실에 카페가 하나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궁금해서 정말 바쁜 와중에도 일부러 시간 내어 찾아갔답니다.



종합민원실에 새로이 오픈한 이 카페 이름은 ‘위드 B&C 카페’입니다. 오픈식 때 걸려있던 현수막이 아직 그대로 붙어있어요. 오픈식 때 가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나지 않아 못 갔어요. 그날의 특별한 무료 커피를 맛보지 못해 무척 아쉬웠지요. 대신 생동감에서 기사로 볼 수 있어 좋았어요.





기사의 사진 속 케이크가 엄청 맛있어 보여요.ㅠㅠ




다소니쳄버오케스트라단의 공연도 있었다고 하던데, 기사로는 맛을 느낄 수 없고, 음악을 들을 수 없는 것은 조금 안타깝네요. 다음에 이런 기회가 있다면 꼭 직접 찾아가봐야겠어요~ 다소니쳄버오케스트라단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따라가보심 됩니다. 요즘 꽤 잘나가는 특별한 오케스트라단이랍니다.^^





오픈 행사 때는 시장님께서도 참석해주셨습니다. 커팅식도 하시고, 축하인사도 해주셨어요.
 




어쨌든 오픈식을 보지 못한 아쉬움은 뒤로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카페를 찾아가봤습니다. 저의 뒷모습이 보이네요. 흑흑~ 다요트 해야겠어요. ㅠㅠ




카페 전경입니다. 빨강과 분홍의 풍선 꽃과 길쭉한 풍선기둥이 손님들을 반겨 줍니다. 그리고 주황색 모자를 쓴 종업원 언니, 오빠들이 보여요. 칙칙하고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종합민원실에 다양한 색을 넣어 놓은 느낌이랄까요.




함께라는 뜻의 위드(with)!, 위드 B&C 카페라는 이름에서 B는 Bread, C는 Coffee를 뜻 한다고 합니다. 오호! 알고 보니 그렇게 깊은 뜻이 있었네요.^^ 하지만 이 명칭보다 더 깊고 중요한 의미가 있는 곳이랍니다.




위드 B&C는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중증장애인들이 생산한 빵들을 판매하고, 지적장애인들에게 직업훈련을 시켜 종업원으로 고용하고 있거든요. 이 카페를 통해 성인 지적장애인이 당당하게 일을 하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죠. 그래서 위드 B&C는 예비사회적기업이랍니다. 빵과 커피를 팔기 위해 고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을 하기 위해 빵과 커피를 파는 카페인 거예요. 내가 이곳에서 커피와 빵을 먹으면 먹을 수록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일자리가 생깁니다.

근데 사회적기업은 알고 있지만 앞에 붙은 '예비적'은 뭘까 궁금해서 여쭤봤더니, 아직 심사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래요. 올해 말쯤
이면 정식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이 될 예정이라고 해요. 

또 이 카페 역시 시민회관에 있는 북카페 마브처럼 수익금을 좋은 곳에 사용하고 있었어요. 전액을 성인 지적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위해 사용을 하는군요. 이렇게 좋은 취지로 카페를 운영하는 곳이 많아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어요. 이런 곳이란 걸 알고 나니 자꾸만 더 생각나고 또 찾아가보고 싶을 정도랍니다.







가장 눈에 띄는 주황색 모자와 메뉴판 등이 보이시죠. 제가 갔을 때는 총 4분이 일을 하고 계셨는데, 주황색 모자를 쓴 두 남자분이 직업훈련을 통해 고용이 된 분들이셨고, 여자분 한분은 별도로 고용된 바리스타, 그리고 나머지 한분은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에 소속된 복지사님이셨어요. 아직 일을 오픈한 지 얼마 안 되어서인지 복지사님께서 살짝 코치를 해주고 계시더라구요.




현재는 5명의 성인 지적 장애인들이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두 사회로 당당하게 나갈 수 있게 열심히 훈련 중인 분들이지요. 아직 많이 쑥쓰러워하는 듯 한 표정이 보이긴 했지만 밝은 미소를 지으며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배워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열심히 훈련을 하시어 사회에 중요한 일원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일반카페의 커피보다 가격도 아주 착했어요. 그래서 왠지 더 자주 올 것만 같아요.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종합민원실에 있는 위드 B&C로 가야겠어요. 아, 마브도 좋은데... 가야할 곳이 많네요. 저 너무 짠순이 기질이 보이나요? 이러다가 민원 볼 일을 억지로 만들어서 오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ㅋㅋ 이 가격이라면 우리 필진분들께도 커피를 얼마든지 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커피 드시고 싶으신 분?ㅎㅎ





이건 아침에 갓 나온 빵이에요.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직접 만들어서 가져온다고 합니다. 역시나 착한 가격의 빵... 우리 건즈들이 빵을 엄청 좋아하는데 잘 됐어요. 어떻게 빵을 만드는지 제가 궁금해서 복지관에 사진 몇 장을 요청 드렸더니 보내주셨어요.






정성스럽고 진지하게 작업을 하는 모습은 일반인들과 똑같아요. 직접보지는 못했지만 사진만 봐도 얼마나 큰 노력을 들여 만드는지 느낄 수 있었답니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 하지는 못하겠죠. 하지만 단지 장애인이라는 편견만으로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랍니다. 제가 직접 빵맛도 보았는데 엄청~ 맛있었거든요.

빵은 새벽부터 일어나 만들어서 아침 10시쯤 이 카페로 가지고 온다고 합니다. 갓 구은 빵맛은 다들 아시죠?^^ 빵 생각했더니 침이 꿀꺽 넘어가네요~ㅠㅠ 언제 한번 작업장도 직접 방문해보고 싶네요.




윰이 본격적으로 커피랑 녹차를 주문을 해 보았습니다.




친절하게 웃으시며 주문을 도와주신 멋진 분들. 종업원들도 비주얼을 보고 뽑는가 봐요.ㅎㅎ 주문한 커피와 음료가 나올 때까지 주변을 한번 살펴보았답니다.




간단하게 앉아 커피와 수다를 즐길 수 있는 빨강색 의자와 그와 잘 어울리는 실버 재질의 탁자가 놓여있었어요.




손님이 많지는 않은 편이었지만 관심을 갖고 봐주시는 분들이 꽤 있었어요. 물론 직접 주문하신 분들도 계셨지요.





제가 주문한 커피입니다. 기본적으로 머그잔도 있고, 테이크아웃도 되더라구요. 가장 중요한 커피맛... 아주 좋습니다! 달콤한 것은 물론이고 정성이 듬뿍 들어간 커피라는 게 느껴지거든요. 또한 제가 이 커피를 마시면 착한 일을 하는 듯 한 기분이 들면서 마음까지 따뜻하게 데워주기에 그 맛이 한층 더 좋습니다.




이건 녹차예요. 이날 저와 동행했던, 커피를 잘 안 마시는 아리따운 여성분 것.ㅎㅎ 매화꽃을 섞어서 만든 녹차입니다. 복지사님이 특별히 추천해주셨지요. 뚜껑을 열었는데, 향이 아주 죽여줘요~ 이렇게 향긋한 녹차는 처음이었어요. 굿~~ 의자에 앉아 커피를 다 마신 후 두 잔의 커피와 빵을 더 샀어요. 곧 만나러갈 지인에게도 이 맛의 감동을 전달해드리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두 잔 이상을 테이크아웃으로 주문하면 잘 들고 갈 수 있도록 이렇게 준비를 해주신답니다. 알아서 이렇게 해주셔서 아주 센스 만점이었어요.




이렇게 들고가서 아주 잘 먹었답니다. 소시지빵이 엄청나게 맛있어요. 느끼하지도 않으면서 담백한 것이 커피랑 먹으니 맛이 일품이었답니다. 
 

여러분들도 시청 민원실에 가실 일이 있다면 꼭 이곳에 들러서 커피와 빵을 드셔보세요. 두 배로 더 좋은 맛을 느끼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 거랍니다. 저도 시청에 갈 일이 많은 편이라 종종 이용을 해 볼 생각입니다. 맛도 좋고, 가격도 착하고, 좋은 일도 하고.ㅎㅎ

커피, 음료, 차, 빵류 등을 판매하는 것을 통해 민원실을 방문한 시민들에게는 편안한 만남 장소로, 근무하는 공무원들에게는 휴식 공간으로... 계속해서 훈훈
한 장소가 되길 바랄게요. 그리고 이번에 오픈한 위드비앤씨 1호점을 이어서 2호점, 3호점은 물론 100호점까지?ㅋ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고용을 창조하는 커피 한잔 - 당신과 함께 With B&C 카페]

| 윰(허유미)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blog.naver.com/huma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