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꿈에 한발짝 다가가다. - 시립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배우며 실천하는 자원봉사' 학습현장

 

 


시립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방학때마다 ‘청소년 자원봉사 학습·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겨울과 여름방학 중 5일 동안

(자원봉사교육 → 활동 → 평가)의 과정으로 체계화하여 운영하는데요,

이로 인해 자신도 변화하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매 회마다 특성화된 주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별 활동 및 집단 활동, 영역별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겠죠?

 

 

 

 

이번이 벌써 제 38기로 ''배우며 실천하는 자원봉사' 진로, 자원봉사와 Win-Win하다'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1회기: 개회식, MBTI 검사를 통한 개인성향 및 직업탐색과 진로 비전교육, 조별관계형성프로그램

2회기: 자원봉사교육, 자신의 직업에 대한한 공유 및 직업에 따른 실천 가능한 자원봉사활동 토론,

조별관계형성프로그램

3회기: 자원봉사 실천 계획(조별로 직업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실천방법 계획 세우기),

전체관계형성프로그램

4회기: 자원봉사실천활동(UCC, 청소년 드라마, 캠페인 등의 방법으로 진행)

 

 

 

 

 

 

자원봉사 내신점수화의 취지를 통해 자발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활동인데요,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싶어 스스로 찾아온 청소년들도 있을 것이고,

부모님의 권유로 온 청소년도 많은 것 같아요.

8월 초부터 진행된 활동 중 저는 하루를 함께 해보았어요.

이 친구들이 꿈을 이루기 위한 봉사활동을 함께 살펴볼까요?

 

 

 

 

 

1조 (Follow me)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과 연계된 자원봉사활동 실천을 역할극으로 제작해보았어요.

 

 

 

 

 

2조 (행복하조)

사진작가 및 아나운서가 꿈인 이 친구들은 자원봉사활동 및

꿈과 자원봉사활동 실천에 대해 전체적인 메시지를 뉴스로 제작해보았다고 하네요.

 

 

 

 

3조 (그린라이트)

직업군에 따라서 청소년들이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과

설문조사 피켓을 만들어 캠페인으로 진행했어요.


학생때 다들 한번 쯤 '꿈'에 대해 생각해보셨죠? 

이제는 그냥 꿈만 꾸는게 아니라 자원봉사를 통해 조금 더 다가가려고 노력하는 시간입니다.

꿈과 관련된 봉사라! 전 단 한번도 이런 생각들을 해 본적이 없는데,

우리 청소년들 너무 멋지지 않나요?

 

의료인이 꿈일 경우에는 '어떤 자원봉사를 할까?' 궁금했는데요,

동물들을 돌봐주기도 하고, 아픈 분들을 위해 무료로 치료를 해주는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많더라구요.

 

프로그램을 통해 꿈을 이루기위한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자원봉사라는 두가지 토끼를 꼭! 잡길 바래요.

그리고 주위의 친구들에게도 많이 알려주는 것도 잊지 말자구요. ^^

 

 

 

 

4조 (택배회사조)

택배회사에 자원봉사를 나간 청소년들이 택배를 배달하며 다양한 직업군을 만난 이후

자신의 꿈과 자원봉사활동 실천에 대한 의미를 청소년 드라마로 제작했어요.

​​

조이름이 '택배회사조'. '행복하조' 참 기발한것 같아요. ㅎㅎ

톡톡튀는 요즘 세대의 청소년 들이죠.

가끔은 이런 활동을 한다는 소식을 들을 때면 참 부럽다는 생각도 많이해요.

저도 옆에 껴서 함께 해보고 싶었답니다. ^^

 

 

 

 

 

5조 (오늘만나조)


기자가 다양한 직업군을 취재하며 꿈을 이루기까지

실천했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뉴스로 제작했어요.

​기자들은 참 다양한 직업군을 만나긴 하죠. ^^

 제가 갔을 때는 친구들이 연예부기자 준비를 열심히 하더라구요.

대사도 작성하고 읽기 연습까지... 참으로 재미난 시간이 아닐수 없네요.

함께한 복지사님은 "처음에 부모님때문에 참여를 하게 된 학생들도

하루하루 지나면서 적극적이게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고 흐뭇합니다." ​ 라고 말씀하시네요.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직접 보게 되니 정말 힘이 나시겠어요~ ^^

 

 

 

 

 

마지막날 수료식때는 각조별로 나와

그들만의 방식으로 (UCC, 청소년 드라마, 캠페인 등) 표현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원봉사 교육을 통해 다양한 또래의 청소년들이 함께 하면서

관계 및 활동방법에 대해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그램 초기 MBTI 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성향 및 적성에 맞는 직업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도 가져보았답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자원봉사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했어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들을 말하며 토론하고

서로 의견을 조율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도 쉽지 않을 텐데... ​참 대견합니다.

 

소중한 시간을 통해서 청소년 친구들이 가진 꿈에 한발짝 다가갔겠죠?

 

 

 

글·사진 |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천둥(이경미)

Blog http://blog.naver.com/wind_wind

 

 

해당게시물의 저작권은 광명시가 아닌 원저작자에게 있으므로 게시물 사용이 불가합니다.

게시물 사용을 원하시는 분은 광명시청 온라인미디어팀 (☏02-2680-2087)으로

연락하여 사전협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