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건전지 수거운동에 다함께 동참해 보아요~

 

폐건전지 수거운동에 다함께 동참해 보아요~

 

지난주에 발행된 광명소식지 다들 보셨나요?

 

소식지에서 '광명시에서는 폐건전지 수거운동을 실시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어요. 그걸 보고 나서, 환경을 위한 의미있는 운동에 더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폐건전지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 봤어요~^^

 

 

 

 

 

 

■ 폐건전지 재활용 현황

 

 

환경부에 따르면 폐건전지 발생량은 연간 1만 5272톤이나 재활용은 1066톤으로 6.9%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해요. (겨우 6.9%라니... 생각보다 너무 적네요!)

 

 

 

 

 

 

폐건전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폐건전지에는 니켈, 카드뮴, 아연, 망간, 납, 철 등의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러한 중금속에 많이 노출되었을 때 중금속 중독으로 인한 망간폐렴이나 이타이이타이병등과 같은 여러 가지 병 등이 발생해요.

 

 

 

 

 

 

폐건전지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또 폐전지를 분리 배출 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함께 배출하면, 매립 후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킬 우려가 크다고 해요. 알칼리 침출수에 의해서 중금속이 녹아 나오기 때문이죠. 소각하는 경우에는 망간, 아연 등을 함유한 배기가스에 의해 서 대기 오염의 우려가 있어요. 이러한 형태로 오염된 물, 공기에 인체가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엔 앞서 이야기 했던 중금속 중독의 위험이 있어요.

 

폐건전지 함부로 버리면 진짜 안되겠어요.. 이렇게 무서웠다니~!

 

 

 

 

 

재활용된 폐건전지의 사용 용도

 

 

폐건전지는 재활용하면 은괴, 장신구, 세라믹벽돌 착색제, 철강재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폐건전지 수거 방법

 

 

이렇게 쓰임이 많은 폐건전지, 우리 모두 수거운동에 동참해 보는건 어떨까요? 광명시에서는 11월 30일까지 '폐건전지 수거 13.5톤'을 목표로 잡고 폐건전지 수거운동을 한다고 해요.

 

 

 

 

 

 

TIP 건전지 사용상 주의사항

 

 

 

 

 

 

 

 

TIP 건전지 취급상 주의사항

 

 

팁으로 건전지 사용상 주의사항과 취급상 주의사항도 정리해 봤어요~^^우리 이참에 집 구석 어디엔가 코오옥~ 박혀있는 폐건전지들을 처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집청소도 되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답니다.

 

※ 모든 자료는 환경부블로그(http://mevpr.tistory.com)와 (사)한국전지재활용협회 (www.kbra.net)에서 참고했습니다!

 

 

 

 

 

 

글 · 이미지 편집 | 김정미

광명시청 홍보실 공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