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광명시무한돌봄센터 - 광명시민의 위기극복을 위한 따뜻한 동행

 

 

 

 

365일 언제나 36.5℃, 광명시민의 위기극복을 위한 따뜻한 동행

 

지금 주위를 둘러보세요.
위기에 빠진 가정은 없는지, 고통 받는 이웃은 없는지!
당신의 따뜻한 관심이 희망의 깃발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이 계시다면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우리 주위에는 복지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이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직면했을 경우,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무한돌봄센터(희망복지지원단)입니다.

 

 

 

 

 

Q: 무한돌봄센터는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A: 무한돌봄센터는 학대, 유기, 이혼, 자살 등으로 위기사항에 처한 가정과 아동, 노인, 장애인 등에게 공공과 지역의 복지자원을 연계하여 원스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주업무로는 무한돌봄 및 긴급복지 지원사업, 법률 홈닥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무한돌봄센터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A: 무한돌봄센터는 지역주민들 가운데 생계, 주거, 의료, 교육, 고용 등 복합적인 복지욕구를 가지고 있어 긴급하거나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개인 혹은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Q: 무한돌봄센터에서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지역사회에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들이 서로 연계하여 심각한 위기에 처한 시민들을 돕기 위해 복합적인 지원과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인 서비스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무한돌봄센터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이 직접 지원을 요청하거나 위기상황에 처한 자를 알고 있는 친척, 가족, 이웃주민, 전문가 등이 사회복지 관련 기관, 동주민센터, 무한돌봄센터, 무한돌봄 네트워크팀에 연락하면 됩니다.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 

지난 4월에는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위촉 하였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사업계획 수립과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에 대해 논의 및 심의를 하게 되어있어요.

 

 

 

 

<사례 회의> 

정기 사례회의를 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사례회의를 통해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례관리 대상자를 선정하고 복합적인 문제와  문제 해결 욕구를 가진 대상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답니다.

 

 

 

 


<민관 사례관리 교육 실시> 

광명시 무한돌봄센터는 사례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복지담당자 및 협력기관의 사회복지실무자 등이 참석하여 해결중심 사례관리와 효과적인 사례회의 방법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찾아가는 현장복지의 날> 

무한돌봄센터는 시민들이 문을 두드리기를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지 않고 '찾아가는 현장 복지의 날'을 지정하여 매월 넷째주 목요일에 저소득 소외계층 가정을 직접 방문해 어려운 처지를 살피고 도움이 될 방안을 함께 찾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무료 빨래방 행사를 하는 모습이에요. 민관이 함께 진행하여 더욱 뜻 깊은 날이 되었답니다.

 

 

 

 

<어려운 이웃의 희망을 찾고! 듣고! 돕고!> 

광명시무한돌봄센터에서 무더운 여름의 필수 아이템인 부채를 제작했어요~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이번 여름, 지역주민들이 조금이라도 더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준비하였습니다. 무한돌봄센터의 뜻 깊은 의미를 가진 로고를 새겨 정성스럽게 준비한 부채를 지역주민과 협력기관에 전달하였요. 지역주민의 눈과 귀, 손이 되어 희망을 찾아 드리고 싶다는 소망과 함께요.

 

 

 

 

 

또한, 하안 소하 네트워크팀에서는 무한돌봄센터를 지역사회에 홍보하고자 구급약품 세트를 제작하여 전달하기도 했답니다. 언제나 시민들 곁에 있겠다는 무한돌봄센터의 작은 마음을 표현한 것이지요.

 

 

 

 

<법률 홈닥터 운영> 

찾아가는 서민 법률 주치의를 찾아주세요~ 법률 홈닥터는 국민기초수급대상자와 차상위계층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생활법률, 노동 및 임금, 다문화가정, 범죄피해자, 상속유언, 결혼, 이혼 등 법률 사무와 관련하여 변호사가 무료 상담을 진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법률 홈닥터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분들은 꼭 미리 상담예약을 하셔서 이용해 주세요~

 

 

 

 

<해피 투게더> 

광명시 무한돌봄센터에서 발행하는 우수사례집 '해피투게더'를 소개합니다. 해피투게더에는 광명시 무한돌봄센터에 대한 소개와 지난 1년 동안 사례관리자 선생님들이 열정적으로 진행한 사례들 중 우수사례들을 공개하고 무한돌봄센터 발자취를 펼쳐줍니다.

 

 

 

 


 

부록에는 자가진단 테스트가 있어 우리 스스로 간단하게 정신건강 상태가 어떤지 체크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사진상에는 아쉽게도 내용이 잘 안보이네요^^;

 

 

 

 

 

자가진단 후 필요시 언제든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SOS! 광명시 무한돌봄센터가 달려갑니다.

 

 

 

 

<무한돌봄센터 네트워크 안내도> 

광명시에는 무한돌봄센터 네트워크팀이 권역별로 분포 되어 있어요. 어려움이 있다면 살고 있는 곳에서 가까운 무한돌봄센터 네트워크팀을 찾아가서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또는 가까운 주민지원센터에서도 상담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생계, 의료, 교육, 주거, 고용 문제 등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 광명시 무한돌봄센터를 찾아주세요. 무한돌봄센터는 지역주민들의 희망의 깃발이 되고 싶습니다.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광명시 무한돌봄 카페에도 방문해 보세요! http://cafe.daum.net/gmmoo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