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 서울 여의도 플로팅 스테이지 공연
제1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닭큐
Blog. http://doccu.tistory.com
닭큐데스크
2011. 9. 25(일) 오후 2시. 닭큐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여의도 플로팅 스테이지를 찾았습니다. 컵라면도 사고, 소시지도 사고, 콜라랑 간식도 듬뿍 챙겨 무대 앞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날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광명심포니)"의 정기공연인 "정겨움과 새롬"을 관람하기 위해서입니다.
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이날은 무척이나 맑고, 더웠습니다. 위에 차양막이 보이십니까? 작은 것 하나에도 민감할 수밖에 음악인이지만 이날은 더 많은 시민들과의 음악적 교감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보입니다.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
2002. 2. 약 30여 명의 젊은 전문 음악인들과 함께 출발한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광명심포니)는 매년 정기연주회와 초청연주회, 기획연주회 등 260여 회의 활발한 연주 활동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연주회에서 슈만, 슈베르트 등의 낭만주의와 베토벤, 모차르트 등의 고전주의 음악 작품을 연주하여 "교향곡 전문 오케스트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심포니는 "광명 아방리 농요"를 오케스트라 양식에 담아 국악과 서양음악의 음악적 교류를 시도하며, 새로운 콘텐츠의 브랜드화를 꿈꾸고 있으며, 클래식의 정체성을 지키며 대중성을 접목하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의 조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2002. 2. 약 30여 명의 젊은 전문 음악인들과 함께 출발한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광명심포니)는 매년 정기연주회와 초청연주회, 기획연주회 등 260여 회의 활발한 연주 활동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연주회에서 슈만, 슈베르트 등의 낭만주의와 베토벤, 모차르트 등의 고전주의 음악 작품을 연주하여 "교향곡 전문 오케스트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심포니는 "광명 아방리 농요"를 오케스트라 양식에 담아 국악과 서양음악의 음악적 교류를 시도하며, 새로운 콘텐츠의 브랜드화를 꿈꾸고 있으며, 클래식의 정체성을 지키며 대중성을 접목하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의 조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실 두 줄로 된 해금의 연주를 직접 들은 것은 닭큐에게 처음이었습니다. 드라마 속의 연회에서나 보던(고려시대부터는 궁중과 민속음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주되고 있답니다) 악기와 광명심포니의 협연이 조화롭게 한강에 울립니다.
잠시 연주를 들어보시죠. 모두를 담아오고 싶었지만 닭큐의 한계로 맛만 보여드립니다. ^^;
변주곡이라는 단어와 도라지라는 단어가 익숙하게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눈을 감고 조용히 감상하다 보니 오래전부터 귀에 익어버린 우리 민요 "도라지"에 빠져 살랑살랑 불어오는 가을바람에 몸을 맡기고, 감미로운 협연에 취해 리듬을 타고 있는 닭큐를 볼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잠시 감상해 보시죠.
태평소라는 이름과 다르게 닭큐는 슬프게 들렸습니다. 태평소가 삐~~~리리~~~ 이러면 오케스트라는 둥둥~~~ 하는 음으로 그 깊이를 더합니다. 높음과 낮음의 조화로운 소리에 잠시 지난 슬픔에 젖어 봤습니다.
태평소의 연주 잠시 감상해 보십시오. 삐릿~~~삐~~~ 이게 협주구나....
흥겹습니다. 장구도 있고, 징도 있고, 꽹과리도 있습니다. 사물놀이. 한국의 오케스트라와 서양의 오케스트라가 만나 신나는 놀이의 장을 펼칩니다. 사실 닭큐의 짧은 음악적 소양으론 빛의 유희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닭큐 일어나서 기립박수 세 번 쳤습니다.
동서양 음악의 하모니 함 감상해 보시죠.
광명심포니가 추구하는 방향 중의 하나 아닐까요? 저변의 확대. 음악과 많은 사람들의 공감. 그리고 소통.
지휘자의 역할이 단지 공연에서의 역할이 아닌 것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하모니를 위하여 지휘봉은 쉼 없이 움직이며,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도록 매 순간 조율하는 것이 지휘자입니다. 단 한 번의 공연을 보며 멋진 하모니라고 생각하지만 그 일련의 과정으로 우리는 매.우. 조화롭고, 균형 있는 음악을 넋 놓고 감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꾸준한 그들의 노력에 다시 한 번 박수.
다음 포스팅으로 김 단장님과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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