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사람사는 이야기

2014 갑오년 당신의 토정비결은? - 중앙도서관에서 재능기부중인 '소남섭'님을 만나고 왔어요~

 

 


새해가 되니 토정비결을 보러 가자는 친구들이 종종 있어요.

 

토정비결을 믿지 않는 분들도 많겠지만,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점'과 토정비결은 조금 다르다고 해요. 안 그래도 올 한해 곧미녀의 운세가 궁금하긴 했던 터라 친구 따라 강남 가는 격으로 명절 전에 토정비결이나 봐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세상에나 만상에나 무료로 토정비결을 봐주는 분이 계시다고 하네요. 혹시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올 해 곧미녀의 운세가 아닐까요? ㅎㅎ

 

 

 

 

 

"소남섭 선생님이시죠? 선생님 인터뷰를 하고 싶은데, 언제쯤 찾아뵈면 좋을까요?"

"2시부터 예약이 되어 있으니, 1시 30분에 오면 좋겠네요."

 

 

 

 

 

약속시간에 늦지 않으려고 서둘러 택시를 탔지만, 결국 5분 정도 늦게 광명시 중앙도서관에 도착하고 말았습니다. 늦어서 죄송하다는 말에 괜찮다며 향긋한 커피까지 직접 타 주신 소남섭 선생님.

올해 곧미녀 운세에 인복(人福)까지 추가해야겠네요. (꿈보다 해몽인가요???)

 

 

 

 



그런데 토정비결이 뭘까요? 토정비결은 조선 시대 토정이지함이 지은 일종의 예언서라고 해요. 우리가 보는 토정비결은 태세, 월건, 일진 등을 숫자로 따지고 주역의 음양설을 근거하여 1년의 신수(운세)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요.

 

요즘은 인터넷에서 생년월일만 넣으면 무료로 토정비결을 봐주는 곳이 많아서 재미로 토정비결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소남섭선생님을 만나볼까요?

 

 

 

 

 

 

역학은 어떻게 공부하게 되셨나요?
"은퇴 후 사회통합위원회(세대 간 소통을 위한 활동가) 활동 당시 내가 멘토 역할을 해 주던 젊은 친구들과 소통을 할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젊은 세대들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불안감을 희망으로 바꿔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역학으로 그들에게 힘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말을 해줄 수 있겠다 싶었죠."

 

 

 

 

 

역학으로 젊은 세대와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공부를 시작하셨다니 대단하시네요. 그렇다면, 소통은 잘 이뤄졌나요?
"학생들의 진로와 인생상담을 하다가 자연스럽게 젊은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말을 잘 안 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속마음을 이야기하기 시작하거든요. 그리고 그 고민은 대부분 취업에 관한 것이어서 상담을 할 때 부정적인 말 보다는 긍정의 메시지를 전해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음을 읽어주는 것만큼 도움이 되는 건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

 

 

 

 

 

 

계속 재능기부를 하실 생각이신가요? 앞으로의 계획이나 선생님의 향후 일정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은퇴 후에도 일을 계속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에만 있으면 부부 사이에도 불편해져서 안 돼요. 놀면 아내도 귀찮아하거든요. ㅎㅎ 그래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75세 까지는 하고 싶은 게 희망 사항입니다. 역학공부와 재능기부또한 앞으로 계속 할 생각이고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쑥스럽지만, 자랑해야겠네요. 회사 잡지나 광고에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는데 즐겁게 살다 보면 앞으로 10년 이상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잡지를 보니 정말 멋지게 인생이모작을 즐기시는 것 같네요. 즐겁게 생활하는 비결이 있을까요?
"저는 아침마다 오늘은 어떤 즐거운 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모든 건 마음 먹기에 달려 있으니까요. 그래서 운세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말해줍니다. 운으로 되는 일은 없다고, 세상에는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일이 훨씬 많다고요."

 

 

 

 

 

 

선생님의 은퇴 후 이야기를 들으면 많은 분이 부러워할 것 같은데요. 인생이모작에 성공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꼭 은퇴 후가 아니더라도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전에 있었던 위치를 생각하고, 자존심을 내세운다면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자존심을 버리고 눈높이를 낮춘 다음엔, 지금 하려는 일에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마음에 지녀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선생님께 토정비결을 보면 올 한 해 좋은 일만 생길 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광명시민들을 위한 덕담 한 말씀 부탁해도 될까요?

"아까도 말했지만, 모든 일은 노력을 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습니다. 하루하루 즐거운 일을 찾는다는 마음으로 즐겁게 생활하다 보면 올 1년 원하는 대로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광명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소남섭 선생님과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어느새 2시가 넘어버렸어요. 오후 2시부터 토정비결 예약자가 있다는 걸 깜빡했네요.
시간이 넉넉했다면 곧미녀의 토정비결도 봐 달라고 했을 텐데 말입니다. 아쉬운 마음을 달랠 수 없어서 집에 와서 컴퓨터로 토정비결을 봤다는 거...ㅎㅎ

 

정비결로 본 2014년 곧미녀의 총운은?
월 단풍 승어목단이라. 구월 단풍이 목단보다 낫도다. 연운이 가장 길한 올해에는 생활이 태평하고 비교적 안전한 가운데 일을 성사시키겠다. 이사할 수가 들었으므로 연중 한 번은 이사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엔 먼 곳으로 여행할 괘가 들었도다. 신수가 대길하므로 한 번쯤 크게 횡재하여 재물을 얻을 수 있겠고, 경사스런 일로 인해 즐거워할 수다. 운이 좋게 열린다고 하여 일을 성급하게 펼치는 건 좋지 않으니 이 점에 유의해야 하겠다.

 

소남섭선생님과 함께 계시는 분께는 촬영 전 사전 양해를 구했습니다. 소남섭선생님과 시민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글·사진 | 곧미녀(김경애)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blog.naver.com/hvhk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