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소중한 아이 사전등록으로 지켜요 - 아동 실종대비 지문사전 등록제

 

 


밖에서 아이를 데리고 다닐 때, 어디로 튈지 모르는 녀석을 챙기느라 다들 정신없으시죠? 사람 많은 곳에서는 잊어버릴까 봐 조마조마하기도 하고 아이에게 혹시라도 길을 잃어버리면 경찰 아저씨를 찾아가라고 알려주기도 하지만 늘 걱정이죠?


 저도 밖에서 아이에게 단 한 순간도 눈을 떼지 않고 다니느라 늘 두근두근 긴장상태에요. 그래서 아이에게 미아방지 목걸이 등을 해주곤 하는데, 우리 혀니는 목걸이가 귀찮은지 안 하려고 해서 또 걱정ㅠ_ㅠ

 

요즘엔 경찰청에서 실종 예방 차원에서 아동 등[사전등록제]를 실시하고 있어요. 그런 일이 있으면 절대로 안 되겠지만 미리 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사전등록제는 아이의 정보를 경찰청에 등록하고 실종 시 자료를 활용해서 아이를 찾기 쉽도록 하는 제도에요.

 

 

 

 

 

우리 혀니도 사전등록제를 하기 위해 경찰서에 갔답니다.

 

경찰서에 들어가자마자 나가자며... 엄마 옷을 잡아당기며 울먹울먹하네요. 경찰아저씨가 귤 먹으라고 주시면서 여기 무서운 곳 아니라고 이야기해도 눈물을 뚝뚝! 흘리던 혀니... ㅠㅠ

 

다른 이야길 하면서 혀니의 시선을 돌리고 겨우 서류를 작성했어요.


 

 

 

 

 '아동등 사전등록신청서'를 작성하는 동안 혀니는 언제 울었냐는 듯 옆에서 맛나게 귤을 까먹고 있었답니다.


아동 정보 작성란을 보면 신체 특징이 있는데 혀니는 딱 이거다 할 만한 신체적 특징이 없어요. 그래서 그냥 키와 몸무게, 얼굴형만 작성하고 드렸답니다.
이럴 때는 '몸에 큰 점이 있거나 뭔가 눈에 띄는 게 있음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요.

 

신청서를 다 작성하면 사진을 찍고 지문을 등록합니다. 지문은 열 손가락을 다 하는건가? 했는데 오른쪽 엄지 손가락만 하더라구요.

 

지문 인식하고 경찰아저씨께서 컴퓨터로 열심히 작성하더니 다 되었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등록을 마치고 나오다 보니 요즘 정보 유출이 많아서 살짝 걱정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경찰청에서는 이러한 개인정보 유출, 변조, 침입, 위험에 대비해 사전등록제 구축시부터 총 5단계의 보안정책을 반영해서 유출 위험성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지문은 암호화해서 저장되고, 경찰관이라도 임의로 시스템을 조작해 확인할 수 없도록 되어있어서일반수사에서도 활용이 불가하다고 하니 믿을 수 있겠지요?

   
언제나 예방은 중요한 것!


여러분도 사전등록제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걱정 덜어두시고, 미리 예방해서 우리의 소중한 아이 지켜주시길 바랄게요!

 

 

 

 

 

아동 등이 실종되었을 때를 대비해 미리 경찰서에 아동 등의 지문과 얼굴 사진, 기타 신상 정보를 등록하고 실종 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보다 신속히 발견하는 제도 입니다. 

 

 

 

사전등록 대상은 만 14세미만 아동, 지적, 자폐성, 정신장애인입니다. * 경찰청에서는 치매노인까지 포함합니다. 

 

 

 

 경찰에서는 보호자가 확인되지 않는 아동 등을 발견하게 되면, 실종신고 된 사람 중 얼굴이나 옷차림 등이 유사한 자료가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에 보호자를 찾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실종 신고도 되어 있지 않고, 보호자도 찾지 못하였을 경우 계속 보호하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시.군 구청, 보호시설 등으로 인계하게 됩니다. 만약 사전등록을 한다면, 실종 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경찰서에서 아동 등을 발견했을 때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신속하게 신원을 파악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해 찾아 줄 수가 있습니다.

 

 

 

 사전등록은 가까운 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지구대, 파출소에서 가능하며 인터넷 경찰청  ' 안전Dream'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광명시관내 파출소,지구대 위치

 

 

광명파출소

 

 

소하파출소

 

하안지구대

 

철산지구대

 

광남파출소

 

 

 

 

 
등록정보는 실종아동 등 발견 시 사전에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일치 자료를 찾아 신속한 신원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지문정보 : 보호아동 등의 지문과 사전등록 된 지문정보 자동 대조, 일치 자료 검색

- 사전정보 : 아동 등의 얼굴 사진을 촬영, 얼굴인식(유사도매칭)을 통해 사전 등록된 사진과 특장점 자동비교, 일치 자료 검색

- 기타정보 : 상세 검색 등을 통해 일치 자료 검색

 

또한 실종 아동 등 발생시 아동 등의 실종으로 당황한 보호자가 복잡한 신고 절차를 거치게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신고를 접수하고 출동 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전등록 자료는 실종아동 등 프로파일시스템(경찰신고시스템)을 통해 관리합니다. 아동의 연령이나 만 14세에 도달하게 되면 자동 폐기하며, 보호자가 폐기를 요청한 경우에도 즉시 폐기합니다.

 

 

글·사진 | 천둥(이경미)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2기


Blog http://blog.naver.com/wind_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