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소소한 일상

마음이 한뼘 더 자라던 날 - 광명시노인종합복지관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 봉사 활동

 

 

안녕하세요?

오늘 광블에 두 번째 포스팅을 하는 청소년 필진 전민성이에요. 저 혼자만 청소년 필진으로 활동하는 것 같아 왠지 모르게 쑥스럽네요. ^^;


이번 포스트의 주제는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첫날의 이모저모입니다. 원래는 자원봉사했던 삼일 동안의 모습을 포스팅하고 싶었는데, 초상권 침해의 이유와 카메라 배터리가 방전되어 사진을 찍지 못했어요. ㅠㅠ 흑흑 그래서 자원봉사 첫날밖에 포스팅을 못하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오후 1시 광명시 노인종합복지관에 도착했습니다.

 

 

 

 

 

5층에 있는 교육실에서 행사를 진행하거든요.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표어는 '배우go! 나누go! 즐기go!'입니다.


첫 번째로 열림식이 있었는데요. 안양에 있는 대림대학교에서 학생 선생님들이 오셨습니다.

 

 

 

 

 

기초 자원봉사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배울 수 있었어요.

 

 

 

 

 

 

기초 자원봉사 교육이 끝나자 복지관의 관장님이 오셔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하는 일'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이 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하여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또 관장님은 자원봉사학교의 규칙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봉사활동 중 우리가 지켜야 할 사항이에요.

 

 

 

 

 

어르신들을 대할 때의 주의사항도 배웠어요.

 

 

 

 

 

기초적인 교육이 끝나고 다른 친구들과 모둠을 만들었어요. 이번 청소년자원봉사 활동은 모둠으로 나누어 진행했거든요.

 

 

 

 

 

더욱 재미있는 모둠 활동을 위해 각 조의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5조였는데, 우리 조 이름 '노인시대'는 제가 정했답니다. ^^

 

 

 

 

본격적으로 교육이 시작되었어요.


먼저 '자원봉사'가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자원봉사는 과연 무엇일까요? 자발적으로 한다기엔 봉사시간 60시간을 채우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자원봉사 포털 1365 홍보 동영상을 시청했습니다. 또 '자원봉사'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각 모둠씩 돌아가며 게임을 했어요.

 

 

 

 

 

마침내 찾았네요!

 

자원봉사는 학교나 남이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특징으로는 어려운 말로 '자발성', '무보수성', '지속성' , '공익성' 등이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나, 지역, 국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봤어요. 이건 모둠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같이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자원봉사의 효과는

 

나: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지역: 노숙자가 줄어든다. 이웃간 배려가 높아진다.

 

국가: 봉사시설이 늘어난다.

 

등등 많이 있습니다.

 

 

 

 

 

 처음 만나 서먹서먹한 사이를 게임을 통하여 친밀감을 강화하는 시간도 있었어요. 스피드 퀴즈를 하면서 토너먼트식으로 승부를 겨뤘지요. 스피드 퀴즈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진을 많이 찍지 못했습니다. ㅠㅠ

 

 

 

 

게임이 끝나고 어르신들에게 해줄 약손 안마를 배웠습니다. 관악구에서 강사님이 오셔서 가르쳐 주셨어요.

 

 

 

 

 

 먼저 안마를 할 손을 풉니다. 시범으로 앞 아이에게 안마를 시원하게 해주기도 했어요. 강사님도 한 사

람을 선정해서 약손 안마를 해주시네요^^ 기분이 좋은가 봅니다.

 

 

 

 

 마지막으로 복지관의 후원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지관에서는 해피빈 아이디와 밥풀 서포터즈라는 후원 서포터즈를 운영합니다. 많은 분이 참여하시면 좋겠네요. 특히 해피빈 후원 많이 부탁드립니다.^^

 

 

복지관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친구들과도 만들었던 보람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자원봉사 둘째 날과 셋째 날은 주간보호센터에 가서 어르신들에게 재롱도 부리고 같이 어울려 게임도 했어요. 또 어르신들의 신발도 닦고 네일아트도 해드렸답니다.


내년 여름에도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똑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중학생 여러분 많은 참여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 끝~~

 

 

글·사진 | 전민성

광명시 온라인 청소년필진 1기

 

Blog http://minsungb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