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사람사는 이야기

시민필진, 글로 이야기하기 - 곧미녀의 SNS 소셜시민학교 글쓰기 특강 도전기




"강의를 해주시겠어요?"

 

얼마전 강의를 해 줄 수 있냐는 닭큐님의 질문에 당황했습니다. 저에게 강의 제안을 한다는 건 저를 어느 정도 인정해 주는 거니까 싫진 않았지만요. ^^;

 

그러다 문득 어린 시절이 떠올랐어요.

 

 

 

 

 

그네를 무척 잘 타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학교가 끝나면 항상 그네를 타던 친구가 부러워 어느 날 저도 그네에 올라갔었죠. 한번 두 번 세 번쯤 발을 굴렀을 때 저는 땅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얼마나 아프고 창피하던지...

 

그때의 트라우마 때문에 저는 지금도 그네를 잘 못 탑니다. 그냥 앉아있는 정도만 할 뿐이죠.

 

하지만 저는 다시 용기를 내서 그네에 올라갔고, 몇 번뿐이었지만 발을 굴러봤기 때문에 그네 위에 올라서는 기분이 어떤 것인지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경험이란 이처럼 누군가에게 해줄 수 있는 이야기 꺼리를 만들어 줍니다. 강의를 한다는 것은 어릴 적 그네 위에 올라섰을 때만큼이나 제게는 대단한 도전이에요. 결과를 알 수 없는 도전만큼 짜릿한 것도 없을 테니 그때처럼 용기내서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1. 자신에게 처음을 선물하자.


저의 첫 포스팅은 마을기업 은빛마을 금빛가게 어르신들과의 만남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때의 어르신들과의 인터뷰는 얼마나 떨리고 긴장되던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어요.

 

 

비가 주룩주룩 내리던 그날의 날씨도 생생히 기억나네요. TV에서 기자들이 인터뷰할 때처럼 휴대폰으로 녹음을 하면서 인터뷰를 끝냈는데, 집에 와서 보니 녹음이 안 돼 있었던 황당한 사건, 그리고 저를 딸처럼 대해주시던 어르신들의 미소까지 하나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어요.

 

그건 왜일까요? 그만큼 첫번째 포스팅이 제게 소중했다는 거 같아요. 긴장감 때문인지 필진 카페에 예비포스팅을 올리고 스스로 대견해 했다니까요.

 

그런데 며칠 뒤 운영자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제 글을 광명시 블로그에 올릴 수 있도록 문체를 바꾸겠다는 것이었죠. 처음엔 기분이 나빴지만, 저는 블로그를 처음 해보는 초보였고, 운영자는 블로그에 대해서 나보다 훨씬 전문가라는 생각을 하곤 그러라고 했습니다.






그날의 좌충우돌이 있었기에 지금의 곧미녀가 있을 수 있었고, 많은 분들 앞에 서서 강의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잠깐 기분 나쁘고 말았던 게 참 잘 한 일 같습니다. 맞죠? ^^


저는 오늘 제게 큰 감동을 주었던 첫 포스팅처럼 멋진 첫 강의를 제게 선물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위해 어떤 도전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 도전을 이룰 수 있는 첫 번째 기회를 자기 자신에게 주는 건 어떨까요? 이루어진 꿈은 이미 꿈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새로운 도전. 여러분의 첫 번째 꿈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2. 글쓰기를 두려워 마라.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또 많은 사람들은 글을 쓰지 않습니다. 제가 처음 글이라는 걸 쓰기 시작한 건 초등학교 4-5학년 때였던 것 같아요. 그 전까지는 글짓기는 물론 일기도 그냥 숙제였을 뿐, 글이라는 생각을 못했었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 엄마의 말에 힘을 얻었습니다. 시골에서는 다 쓴 일기장이나 노트가 어디로 가는지 아세요? 바로 화장실로 갑니다. 제가 쓴 일기장도 화장실로 가게 되었고,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던 엄마가 그 일기를 읽으셨던 거에요. 화장실에서 나온 엄마가 제게 말했죠.

 

 

“이야기를 지어내는 재주가 있어서 좋겠다.”

 

 

그 말을 듣는 순간, 깨달았습니다. 나도 글을 쓸 수 있겠구나! 하고요. 정말 웃기죠? 이야기를 지어낸다는 건 거짓말을 하는 거니까 나쁜 건데 엄마의 말이 제게는 칭찬처럼 들렸거든요. 그 때 이후로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 제가 지나온 시간은 대부분 글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글이란 무엇일까요? ‘글’이란 어떤 행동이나 일 따위의 내용을 글자로 나타낸 것이라고 해요. 어렵지 않죠? 글이란 바로 자신의 생각을 적는 것이니까요. 노트나 수첩에 적어도 되고, 제가 좋아하는 방법인 핸드폰 메모장을 이용해도 되고 작은 포스트잇에 적어도 글이 됩니다.

 

또 글쓰기에 메모하는 습관만큼 좋은 것이 없답니다. 뭐든지 반복해서 하다 보면 쉬워지거든요.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글쓰기는 절대 어렵지 않다는 거 잊지 마세요.






 3. 글 감(포스팅꺼리)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자기 생각만 쓰다 보면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렇게 한 포스팅은 과연 광블에 올라갈 수 있을까요? 네. 광명시와 연관성만 찾는 다면 어떤 생각이든 광블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친정 부모님과의 일상을 쓴 ‘아름다운 동행’을 들 수 있습니다. 처음 이야기를 쓸 때는 그냥 내 이야기였지만, 광명시장과 만나면서 광블에 포스팅할 수 있었던 것처럼요.

 

 

 

 

 

저는 필진이 되고 나서 꼭 하고 싶었던 게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부모님의 이야기를 광블에 올리는 거였죠. 제가 글을 쓴다는 건 알고 계셨는데, 당신들의 얼굴까지 등장하자 깜짝 놀라시면서도 즐거워 하셨습니다. 시골에 가서 제가 보여드렸거든요.

 

광블에 올라간 우리 부모님의 이야기는 제 가슴에 최고의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한번 더 광블에 부모님 이야기를 올리려고 했는데…. 아름다운 동행이 광블에 올라간 해 여름에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그러지 못했네요. 여러분도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늦기 전에 용기를 내 보세요.

 

 

 

 

 

이렇듯 지정 주제가 아니라도 자신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쓰는 것도 재미있게 포스팅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즐거우면 남도 즐거울 거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글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4.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쓰자.

 

좋은 글이란 어떤 글일까요? 좋은 글이란 읽는 사람과 공감하고 글쓴이와 읽는 이가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 혼자만 볼 거라고 작정하고 쓴 글이 아니라면, 글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광블에 올라간 수많은 포스트 중에서도 '좋은 포스트'는 따로 있거든요. 글이나 포스트나 같을 겁니다. 공감할 수 있는 게 가장 중요하죠. 글 하나로 서로 공감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건 없을 테니까요.

 

 

 

  

 

 

제가 지난해 닭큐님의 첫 강의를 포스팅했던 ‘닭큐의 놀이터로 오세요’처럼 많은 댓글이 달리고 많은 사람이 포스팅을 보며 공감할 수 있는 글이라면 좋은 글이지 않을까요?

 

그럼 공감하는 글은 어떻게 쓸 수 있을까요? 먼저 남의 글을 읽고 공감하는 법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신문을 읽습니다. 활자와 친해지는 것만큼 즐거운 건 없으니까요.

 

습관처럼 글을 읽다 보니 언제부턴가 다른 사람의 글 속에서 그 사람의 생각을 찾을 수 있게 되었죠. 뭐든지 처음만 어렵지 습관을 들이면 쉬워지거든요.

 

 

 

 

 

마지막으로 글로 이야기를 잘 하는 노하우, 그 핵심을 추려보자면 위의 6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이 평생학습원의 수많은 강의 중에서 닭큐님의 소셜강의를 선택하고, 앞으로 여러분이 하게 될 시민필진이라는 선택에 후회 없을 것이라 생각하며 탁월한 선택에 박수를 보냅니다.






이제는 한 가족이 되어버린 필진들의 다음 사진에는 여러분의 모습도 함께 하길 바랄게요~

 


 

| 곧미녀(김경애)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blog.naver.com/hvhk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