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전세계 모든 동영상을 내 PC로 -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법, Youtube Downloader HD

 



유튜브(YouTube)는 이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하는 무료 동영상 사이트를 말합니다.


이 사이트의 콘텐츠 대부분은 영화나 텔레비전 클립, 뮤직 비디오가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마추어들이 개인 소장 비디오 테이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하죠.

유튜브 서비스 이전에는 온라인에서 내 동영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이 쉽지 않았습니다. 유튜브로 인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동영상을 업로드해서 몇 분 안에 수백만 명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를테면 지난 2006년 캐논 변주곡을 락 버전으로 변주한 전기 기타 연주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왔고, 이 비디오는 빠른 시간에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뉴욕 타임스에는 이 연주에 대한 극찬과 함께 이 동영상을 연주하고 업로드한 사람이 23세의 한국인 무명 기타리스트 임정현이라는 기사가 실리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종류의 비디오들이 컴퓨터 이용자들에게 공유되면서 유튜브는 인터넷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자리잡기도 했습니다. 이제 누구나 쉽게 유튜브에 동영상을 촬영, 업로드가 가능해지면서 개인 방송국 같은 채널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겁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팟캐스트같은 개인끼리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미디어 채널, 즉 유튜브도 이제 SNS로 발전한 셈이죠.





http://youtube.com


유튜브에는 이렇게 좋은 자료들이 많습니다. 특히 강의할 때 강사분들이 인용 자료를 필요로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프리젠테이션할 때는 더더욱,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준비된 동영상을 보여주었을 때 청중의 반응은 정말 기대 이상입니다. 닭큐도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잠시 SNS 소셜시민학교 강사로 활동할 때 유용하게 썼습니다.

그런데 당황스러울 때가 있더군요. 인터넷 연결 회선에 문제가 있어서 속도가 느릴 때 정말 애를 먹습니다. 버퍼링 화면에 꽃잎이 계속 돌아 갈때면 강의 중간 제 머리도 함께 돌아버리곤 하죠.

그래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놓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유튜브 다운로더 HD(최신버전 다운받기) 클릭
혹시 연결이 안되시면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 받아 주세요


youtube_downloader_hd_setup.exe



유튜브 다운로더 HD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설치 파일은 4메가 아래쪽이구요. 컴퓨터 리소스도 별로 차지하지 않는 듯 합니다. 성능은 최상이구요.

위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고, 유튜브 동영상 URL주소 복사해서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혹시나 따라하기에 익숙하신 분 계실까봐 성실하게 스샷 첨부해 가며 설명 들어갑니다. 아 착해. ^^







위에 첨부파일 실행하면 바로 이 화면 나옵니다. 여기서 당연히 넥스트







첫 번째 위 약관에 동의한다고 누르시면 됩니다. 넥스트








프로그램을 어디 경로 폴더에 설치할까를 묻는 창입니다. 역시나 그냥 넥스트







이거 여기 폴더에다가 설치한답니다. 오키오키, 또 넥스트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깔래?"라고 묻습니다. 이건 선택 사항이니 편하실대로 체크해주고, 넥스트








유튜브 다운로더 HD 프로그램 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지를 묻는 창입니다. 과감하게 무시하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체크 되어 있다면 한 번 더 위 붉은 네모 박스 클릭하셔서 해제하고 넥스트입니다.
 







이제 설치하면 됩니다. 인스톨 누르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여기저기서 사용하기 쉽게 아이콘을 꺼내어 놓는다는 등의 설명입니다. 저는 아까 바로가기 아이콘 바탕화면에 하나 깔았으니 굳은 결심으로 세 개 모두 체크 해제합니다. 그리고 넥스트







그렇게 일단 설치를 마칩니다. 그럼 바탕화면 위와 같은 유튜부 다운로더 HD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바탕화면에서 실행시켜 보시죠.








이게 메인화면입니다. 우리가 주소를 넣을 공간은 빨간펜 표시 했습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조회수 최다 신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그 메이킹 동영상을 한 번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자신이 받고자 하는 동영상 중 화살표 방향 설정란을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이 동영상을 최대한 얼마까지 변환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최상단에 위치한 <동영상 URL 복사>를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이 복사된 정보는 일단 저장되어 있는 겁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시죠. 맨 위에 칸에 아까 복사한 것을 붙여 넣으면 됩니다. 마우스 커서 넣고, 붙여넣기(컨트롤 +V)하면 됩니다.

중간 빨강 네모에는 내가 다운로드 받을 영상을 저장할 폴더의 위치를 설정해 주시는 겁니다.

다 끝났습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이제 이 동영상을 어느 형태로 저장할 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동영상 포맷은 360까지만 지원한다는 얘기입니다.








동영상이 내 PC로 들어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강의용은 위 다운로드 중 파랑색 글씨로 진하게 쓰인 부분에 체크합니다. 위에 AVI 파일로 체크하시는 게 나중에 영상장치 구애 없이 플레이 하기 좋습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으면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마지막 미션인 확인 버튼까지만 누르면 모든 절차는 종료됩니다. 이제 끝입니다.

......

너무 쉬웠나요? ㅋㅋㅋ








위 과정으로 다운된 강남스타일을 PC에서 곰플레이어로 실행했습니다. 잘 되니까 막 뿌듯하고 그러기도 했습니다. ㅋ

어렵지 않죠? 차근차근 따라하면 매우 쉬우니 그방 따라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블로그 관련 작은 팁이었습니다.






글·이미지 편집 | 닭큐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docc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