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이젠 시작하세요, 페이스북! - 나만의 페이스북 주소만들기, 비밀번호 찾기, 회원탈퇴하기 & 계정 비활성화

 


 


요즘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주변에 페이스북 가입자가 많아졌습니다. 이제 곧 한국에서도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할 거라는 소식까지 들려옵니다. SNS가 우리의 일상에 얼마나 많이 파고들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도 가입을 안한 분이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가입해보시죠. 당신의 세계가 더 넓어집니다.^^

 

http://www.facebook.com

 

(첫화면부터 '가입하기' 창이 친절하게 뜹니다. 가입 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가입자수가 늘었다 하더라도, 계정만 만들어두고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조금은 귀가 솔깃해질지도 모르는 몇가지 팁들을 모아봤습니다.

 

페이스북 접근성을 좋게하고, 지인들에게 내 페이스북을 자랑하기 위한 '나만의 페이스북 주소를 만들어 보자', 사용한지 오래되어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를 위한 '페이스북 잃어버린 비밀번호 찾기', 페이스북 활동을 잠시 쉬거나 영원히 사용하지 않기로 결심하신 분들을 위한 '페이스북 회원탈퇴(계정삭제)하기 또는 계정 비활성화(일시정지)'

 

이렇게 3가지 팁을 순서대로 진행보겠습니다.

 

 


1. 나만의 페이스북 주소를 만들어 보자.

혹시 나만의 페이스북 주소를 아시나요? 지인과 페이스북을 함께 즐기고 싶지만 주소가 없어 고민하던 때가 한번 쯤은 있을 겁니다. 대부분 자신의 주소를 따로 만들지 않고 페이스북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페이스북에 나만의 주소(URL)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무지 쉽구요. 클릭 몇 번이면 만들어 집니다.





우선 PC로 페이스북 로그인하시구요. 페이스북의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최상단 <▼>를 클릭하시면 계정 설정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대부분 사용자 이름(URL)란에 <사용자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그곳의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 스샷 화면과 같은 내용이 보일 겁니다. 저기 두 개의 빨간 네모 안을 채우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 스샷의 빨강 네모칸 중 위에 있는 사용자 이름란에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영문 URL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닭큐는 doccu로 시작하는 주소를 만들었습니다. 타임라인과 이메일이 동시에 변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빈칸에는 비밀번호를 넣으시면 되구요. 마무리 되었으면 <변경 내용 저장>을 클릭!!!







그러면 나만의 페이스북의 주소가 만들어진 화면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주소창에 자신의 페이스북 주소가 바뀌어 있죠? 이제 명함 등에 넣으시거나, 지인에게 알려주기 조금은 더 쉬워졌습니다. ^^








2. 페이스북 잃어버린 비밀번호 찾기

대부분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번 로그인한 후 그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기 부지기수입니다. 닭큐 역시 비번 잊어버린 후 한참을 헤맨 뒤 포스팅 해드릴 생각을 했답니다. ^^

페이스북 비밀번호 잃어버렸을 때, 너무 난감하시지 마시구요. 예전에 가입한 이메일 주소로 확인절차만 거치면 간단하게 비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단의 "로그인 정보를 잊으셨나요?"를 들어가 보세요.








비밀번호를 이메일로 받기로 체크하고 클릭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 나오게 되죠. 일단 자신의 가입 이메일 계정으로 갑니다. 이미 관련 이메일에 해당 정보가 페이스북에서 발송되어 있을 겁니다. 잠시 후 그걸 여기에 입력해도 되구요.








여기 나오는 비밀번호 재설정 코드를 조금 전 ##### 표시 된 페이스북 비밀번호 정보창에 복사한 후 진행해도 되지만, 저는 위 사진처럼 <비밀번호 변경>을 눌러 봤습니다.







그럼 새비밀번호 넣으라고 합니다.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비밀번호를 기입합니다. 비밀번호는 영문과 숫자가 포함된 최소 8자리 이상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럼 바로 로그인 되었죠. 로그아웃 하고,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구요. 내 비밀번호가 맞는지.


이제 다시 페이스북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








3. 페이스북 회원탈퇴(계정삭제)하기 또는 계정 비활성화(일시정지)

계정을 언제 만들었는지 조차 기억 안날 정도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 또는 재밌게 페이스북에서 친구들과 놀다가, 어느 순간 탈퇴하고싶은, 또는 탈퇴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느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도 회원이 탈퇴하는 것은 매우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회원탈퇴(계정삭제) 메뉴가 잘 보이지 않죠? 이번엔 페이스북에 회원탈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계정 비활성화>

①번 홈의 ②번 계정설정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거기서 ③번의 보안란을 들어가면 ④번과 같은 <내 계정 비활성화하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단순히 비활성화이구요. 나중에 다시 로그인 하면 모든 정보가 되살아납니다.







<완전한 회원탈퇴, 계정 삭제하기>


페이스북이 가입하긴 쉬워도 탈퇴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암튼 시작해 보시죠.



홈의 <고객센터>를 먼저 들어갑니다.







그리고 ①번처럼 검색창에 '탈퇴'라고 쓰구요. ②번의 <탈퇴에 대한 결과 더 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이런 화면 나오는데, 여기서 <계정 설정 및 삭제>를 클릭합니다.







헛, 근데 여긴 단순히 물음에 대한 답변만 제공해 주는 공간인가 봅니다. 탈퇴하기 참 쉽지 않네요. ^^

암튼 위 빨간 네모칸의 <계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을 클릭하세요.





그럼 답변이 다음과 같이 나오고, 빨간 네모칸의 <이 양식을 작성해 주세요>를 클릭합니다. 아놔 힘들다. ㅜㅠ





페이스북 로그인한 비밀번호 깔끔하게 눌러주시고, 계속하기 누르시구요. 거의 다 됐습니다. 조금만 참으셔요. ㅡㅡ;





콱~ 눌러주세요. 모든 정보가 날라가고, 친구들이 보고 싶다고 유혹할 지 모릅니다. 그래도 과감히 <계정 폐쇄>!!!






보안 수준이 어.엄격한 편인 것 같습니다. 하.한번 더!!! 확인!!!





이제 끝났습니다. 확인 누르고. 폐쇄 확인하면 됩니다. 탈퇴는 어디서나 꼭꼭 숨겨두는 군요.





회원탈퇴를 했다고 페이스북에서 바로 탈퇴되는 것은 아닙니다. 15일 이후에 로그인이 없으면 탈퇴 시켜주겠다는 게 페이스북의 정책인 것 같습니다. 아마 이런 내용도 모두 약관에 있었겠죠?

암튼 이번엔 빨간 네모칸의 <삭제 취소>를 누르지는 마세요. 그럼 모두 처음부터 다시 해야합니다. ㅡㅡ;






자. 이제 진짜 끝입니다. 이제 15일 뒤 여러분의 페이스북 계정이 삭제될 <예정>이랍니다. ^^

참고로 페이스북 회원탈퇴(계정삭제)를 바로하고 싶다면 로그인한 상태에서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비밀번호 입력 단계로 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글·이미지 편집 | 닭큐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docc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