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우리의 미래 청소년

행복을 가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 하안3동 청소년지도위원회와 함께 청소년 유해환경을 근절합시다!

 

 

 

청소년은 우리들의 미래입니다.

 

광명시의 18개 동에는 청소년 지도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하안3동의 청소년 지도위원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즘 언론매체를 통하여 많이 보도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교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학부모로서, 기성세대로서,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안3동의 청소년 지도위원회의 위원들은 매월 둘째 주 월요일에 정기 모임을 갖고 캠페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활동을 하지는 못하지만 청소년들을 유해환경과 유해매체물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홍보 활동을 꾸준히 벌여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해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기 위해 관내 가림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캠페인 활동을 하게 되었네요.

 

 

 

 

하안 3동엔 동장님을 비롯한 담당 공무원과 10분의 청소년 지도위원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보호법에서 청소년이라 함은?

만 19세 미만인 자를 말하는데, 만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하는 자는 제외됩니다.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음란하거나 폭력적인 영상물과 인쇄물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 주류, 담배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약물, 성기구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건, 유흥업소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업소, 폭력, 학대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행위, 청소년통행 금지 제한구역과 같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구역 등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형성을 저해하는 모든 환경을 총칭합니다.

 

 

 

 

 

'청소년은 우리의 꿈과 희망입니다.'

 

청소년 지도위원들은 주민센터에서 회의를 하고 하안사거리로 나왔습니다. 인근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이 많이 활동하는 시간에 길에서 배회하는 청소년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유해업소 출입을 제한할 것을 알려주고, 청소년 보호법에 대한 안내 가이드를 나눠줍니다.

 

 

 

 

편의점에 들러 '청소년에게 술과 담배를 팔지 맙시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밝게 웃으며 안내합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당연하다는 듯 한 표정으로 다 알고 있다고 하십니다.


 

청소년보호법 제2조 제5호의 '청소년 유해업소'에는 청소년의 출입 또는 고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유해업소의 업주나 종사자는 반드시 상대방의 연령을 확인하여야 합니다.(청소년보호법24조)

 

- 출입금지 위반시 :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 과징금 등 행정처분

- 고용금지 위반시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이하의 벌금, 과징금 등 행정처분

- 청소년의 출입과 고용이 금지된 업소 : 유흥주점영업, 단란주점영업, 비디오물감상실업, 노래연습장업(청소년실에한해출입가능), 전화방, 무도학원업, 사행행위업, 성인용품점 등.

- 청소년 고용이 금지된 업소 : 게임제공업, 복합유통게임제공업, 숙박업, 비디오물소극장업, 만화대여업, 이용업(여자청소년), 유독물제조 판매 보관 저장 운반 사용업, 안마실이 있는 목용장업, 호프집, 소주방, 까페, 일반음식점 영업 중 주로 주류를 조리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영업.

 

 

 

 

 

하안사거리를 지나가는 많은 시민들과 청소년들에게 바쁜 걸음을 멈추고 잠깐을 시간을 내어 홍보물을 읽어보라고 권유를 했어요. 붙잡을 때마다 홍보물을 받아 가볍게 읽어 보시는 분들도 계시고 모른 척 무관심으로 반응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무관심으로 반응을 보이는 분들에게는 조금 상처를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좀 가졌으면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청소년 유해업소의 업주는 업소의 출입구 중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청소년의 출입과 고용을 제한하는 내용의 표시를 부착하여야 합니다.

 

'19세 미만 출입 고용 금지업소'

 

 

 

 

 

귀여운 아기의 칭얼거림에 사랑스런 눈길로 아이를 달래는 아빠의 마음. 그것이 바로 우리의 미래 청소년들에게도 보여야 할 어른들의 자세입니다.

 

 

청소년은 자기 삶의 주인이다. 청소년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와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가진다. 청소년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청소년은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며 정의로운 공동체의 성원으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간다. 가정, 학교, 사회 그리고 국가는 위의 정신에 따라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청소년 스스로 행복을 가꾸며 살아갈 수 있도록 여건과 환경을 조성한다.

- 청소년 헌장 중에서

 

 

 

 

 

학교에서 공부하고, 또 학원으로 향하는 친구들에게

 

"학생~"

"친구야~"

"청소년전화 1388을 아니?"

"이거 한번 읽어봐."

"힘들 땐 헬프콜 청소년 전화 1388 있잖아~"

 

바쁘게 움직이는 아이들을 쫓아 빠른 걸음으로 달려가 홍보물을 전해줍니다.

 

 

 

 

 

순식간에 멀리 달아나 버리는 청소년들을 따라가며

 

"언제나, 무엇이든 털어놓을 수 있는 편한 친구야.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지금 1388에 전화해봐."

"너의 고민이 해결될거야."

 

고민을 갖고 있는 친구들에게 진심으로 도움이 되고자 홍보합니다.

 

 

헬프콜 청소년전화 1388은?

 - 청소년의 고민과 애로사항에 대해 상담해주는 전화입니다.

 - 청소년이 폭력, 가출, 학대 등 위험에 처했을 때 구조를 요청하는 전화입니다.

 -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을 신고하는 전화입니다.

 - 인터넷, 게임, 모바일 중독으로 고민하거나 치료가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전화입니다.

 

그 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광명1동 청소년문화의집 2685-1318

 광명5동 청소년문화의집 2615-6013

 광명시 청소년상담실 809-2000

 광명시 청소년 종합지원실 2619-1318

 

 

 

 

 


길을 지나가는 남학생이 홍보물에 관심을 보입니다. 청소년 지도위원들은 이렇게 반응을 보이는 친구들이 제일 예쁩니다. 이런 친구들은 홍보물을 나눠주면 반드시 읽어 보고 유해환경과의 접촉에서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예쁜 여학생들도 읽어 볼 것을 권하는 청소년 지도위원이 내민 홍보물에 관심을 보이고, 받아가네요. 이 여학생들도 잘 읽어 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청소년의 출입시간이 제한된 업소

- 노래연습장(오후10시 ~ 오전9시)

관련법: 음악산업진흥에관한 법률, 위반 시 :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 게임제공업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PC방), 복합유통게임제공업(오후10시~오전9시)

관련법: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위반 시 :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 찜질시설이 있는 목욕장업(오후10시~오전5시)

관련법 :공중위생관리법 , 위반 시 : 과징금 또는 영업정지.

 

 

 

 

 

 

가림중학교 학생들과 편의점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학생들은 술과 담배를 사면 안된다는 지도와 함께 편의점 직원분에게도 주류와 담배 등 유해한 환경에 학생들이 노출되는 것을 막아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함께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도 새롭게 마음을 다잡고 유혹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봉사활동을 함께 하는 학생들의 얼굴에서 순수함이 보여요.

 

 

 

 

호프집에도 들렀습니다. 이 여학생들은 평소에는 절대로 들어오지 못할 장소인데 청소년 지도위원들과 함께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호프집에 들어가면서 살며시 물어보는 말,

 

 "들어가도 돼요?"

 

순수하게 웃어주는 마음씨가 얼마나 귀엽고 예쁘던지...ㅎㅎㅎ 입가에 미소가 절로 나오네요.

 

"음 괜찮아. 직접 들어가서 홍보하는 동안 어떤 마음이 드는지 어떤 기분이 드는지 이야기해줘. 오늘은 어른과 함께 들어가니까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는 거야~"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던 학생이 자전거에서 내리면서 홍보물에 관심을 보입니다.

 

"아이고, 기특하네"

"웬만하면 그냥 쌩~ 하고 지나갈 텐데 이렇게 관심을 보여줘서 참 고맙네"

 

얘들아~ 너희들은 절대로 사용 안 할거라 믿지만 청소년 유해약물과 물건이 있단다. 잘 알아둬.

 

 

- 유해약물 : 주류, 담배, 마약류, 환각물질(부탄가스, 본드, 신나, 니스, 칼라풍선) 등.

- 유해물건 : 레이저포인터, 고시된 성기구류 및 특수콘돔 등

- 청소년 유해 고시 물건 자료는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 (www.moget.go.kr)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행복한 활동을 마치고, 기분 좋은 저녁 시간을 보냈습니다. 청소년들이 유해환경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쭉~~~ 하안3동 청소년 지도위원들은 캠페인을 나갈 것입니다.

 

 

 

 

 

 

 

청소년 유해업소, 유해매체물, 유해약물과 물건 등으로부터 다 같이 청소년을 보호합시다~~

 

 

 

 

 

글·사진 | miso(박정미)


온라인 시민필진 1기
Blog http://blog.daum.net/namchon7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