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소통/채워지는 배움

내 아이의 집중력 키우기 - 중앙도서관에서 '자녀의 집중력 향상법'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있었어요.

 

 

 

내 아이의 집중력은 좋은가요?

 

집중력 향상법에 대해 궁금하시죠?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부모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집중력을 위해 부모가 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중앙도서관에서 '자녀의 집중력 향상법'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있었어요.

평소에 아이들의 집중력에 관심이 많은 광명맘들 중 일인으로써 열심히 들었답니다.

 

 

 

 

<한국집중력센터> 소장 이명경 강사님이 강의 전에 참석자들 자녀의 연령대를 확인합니다.

참석자들 대부분이 유치원이나 초등 저학년인 아이들을 키우고 계셨어요.

 

 

 

 

 

 

집중력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지속적 집중력,

초점적 주의력,

학습 집중력,

단절적 억제력인데요.

 

여기서 '초점적 집중력'이란 방해되는 자극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10살 이하의 어린이들은 발달상 산만한 경향이 있어 성인보다 초점적 집중력은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러나 부모가 환경 자체를 단순하게 만들어 준다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살 이후부터는 '학습 집중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요.

'단절적 억제력'은 주의를 전환하거나 행동을 멈추는 능력입니다.

즉 학교에서는 미술이나 체육수업을 한 후에 앉아서 다음 수업을 하기도 합니다.

이때, 단절적 억제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주의를 전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요.

 

 

 

 

게임 할 때 집중해서 하는 아이를 보면 집중력이 있는 것 같다는 착각을 하게 되는데요.

집중력도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게임은 본능에 의해 자극적이며 새롭고 강한 것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여기서 잠깐!!! ​아이에게 게임하는 것을 허락할 때 유의점이 있어요~

​​일단, 게임은 중독성이 있으니 가능한 한 늦게 접하도록 해야 합니다.

 

초등학교에 가면 친구들 때문에라도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이죠.

찔끔찔끔하게 말고 충분히 하도록 하되, 요일을 정해 게임하는 날과 하지 않는 날을 명확히 제한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적극적 집중력'이죠.

​이것은 자신의 의지로 익숙하고 단조로운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새롭고 즐겁게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

 

 

 

 

​'마시멜로 실험'에 대해 다들 아시죠? 집중력은 자기를 조절하는 행위입니다.

두 개를 먹기 위해 당장의 욕구를 참아낼 수 있는 아이는 만족 지연 능력이 높다고 합니다. ​

이 아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학습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이 높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게다가 모든 부모의 바람인 편안한 삶, 행복한 삶을 사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족 지연 능력이 높은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 부모들이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아이에게 "00하면 엄마가 00해 줄게" 하고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해요.

 

 

둘째, 아이들은 적당히 부족해야 욕구가 생기고 자기조절 능력도 생긴다네요.

아이가 요구하기 전에 사주는 부모님들은 참고하세요! ​​

 

그렇다면 원론적인 질문 하나, 집중력이 왜 중요할까요?

​물론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겠죠. ^^ 그리고 사회적 리더십을 위해서도 필요하고요.

이 시대 우리들의 롤모델들은 모두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집중력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제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해볼까요?

1단계 : 목표 정하기 "무엇을 해야 하지?"

2단계 : 계획 수립 "어떤 방법으로 할까?"

3단계 : 중간 점검 "계획대로 하고 있나?"

4단계 : 실행 후 점검 "어떻게 했지?"​

5단계 : 칭찬과 격려해 주기

 

 

 

 

이때 핵심은 아이에게 결정권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결정​한 대신 책임도 지게 하는 것이죠.

물론 부모는 아이의 결정을 존중해 주고 즉각적인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주면서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한 것이지요.

 

마치 콩나물시루에 계속해 물을 주면 물은 다 빠져나가는 것 같지만, 어느 순간 쑤욱 자란 보기 좋고 먹기 좋은 콩나물이 되는 것처럼요.

 

집중력을 위해서는 아이의 정서와 연결된 '자기 통제력'도 좋아야 합니다.

의미 있는 사람의 칭찬과 인정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성공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은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 주변 사람들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칭찬해야 할까요?

노력 중심 / 과정 중심 / 자기 준거 / 구체적으로​ / 골고루 / ​적극적으로​ 칭찬하는 것이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부모가 도와줄 일은 아이의 생활 습관이죠.

 

아침 식사를 꼭 먹이나요?

너무 부드러운 음식만 주지는 않나요?

씹을 수 있는 음식을 많이 주세요.

그리고 말을 많이 하는 것도 뇌 발달에 좋다고 하네요.

 

제 아들은 수다쟁이인데 뇌에 좋다고 하니 앞으론 시끄럽다고 야단치지 말아야겠는걸요? 호호

음식뿐만 아니라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 및 신체놀이는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공부할 때는 조용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지금까지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부모가 도와줄 일들에 대해 강의 내용을 정리해 드렸는데요.

한 번에 다 실천하긴 어려우니 오늘부터 하나씩 정해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차근차근 쉬운 것부터 실천하다 보면, 어느 순간 우리 아이의 집중력은 놀랄 정도로 좋아져 있겠지요?

 

 

 

 

글·사진 | 비젼맘(최지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3기

Blog http://blog.naver.com/chjy8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