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

한강에 뜬 두 개의 심포니 - 광명 심포니 오케스트라, 서울 여의도 플로팅 스테이지 공연

한강에 뜬 두 개의 심포니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 서울 여의도 플로팅 스테이지 공연

제1기 광명시 온라인 시민필진
닭큐
Blog. http://doccu.tistory.com
닭큐데스크


2011. 9. 25(일) 오후 2시. 닭큐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여의도 플로팅 스테이지를 찾았습니다. 컵라면도 사고, 소시지도 사고, 콜라랑 간식도 듬뿍 챙겨 무대 앞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날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광명심포니)"의 정기공연인 "정겨움과 새롬"을 관람하기 위해서입니다.




물속에서 피어오르는 공기방울을 형상화한 마포대교 남단의 열린 무대입니다.




수준 높은 오케스트라를 야외에서 쉽게 접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광명심포니는 많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장소를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가을임에도 불구하고, 이날은 무척이나 맑고, 더웠습니다. 위에 차양막이 보이십니까? 작은 것 하나에도 민감할 수밖에 음악인이지만 이날은 더 많은 시민들과의 음악적 교감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보입니다.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

2002. 2. 약 30여 명의 젊은 전문 음악인들과 함께 출발한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광명심포니)는 매년 정기연주회와 초청연주회, 기획연주회 등 260여 회의 활발한 연주 활동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연주회에서 슈만, 슈베르트 등의 낭만주의와 베토벤, 모차르트 등의 고전주의 음악 작품을 연주하여 "교향곡 전문 오케스트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심포니는 "광명 아방리 농요"를 오케스트라 양식에 담아 국악과 서양음악의 음악적 교류를 시도하며, 새로운 콘텐츠의 브랜드화를 꿈꾸고 있으며, 클래식의 정체성을 지키며 대중성을 접목하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의 조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광명심포니와 신세대 국악 연주자인 "해금 김연주"의 협연입니다. 제목은 "추상"

사실 두 줄로 된 해금의 연주를 직접 들은 것은 닭큐에게 처음이었습니다. 드라마 속의 연회에서나 보던(고려시대부터는 궁중과 민속음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연주되고 있답니다) 악기와 광명심포니의 협연이 조화롭게 한강에 울립니다.




잠시 연주를 들어보시죠. 모두를 담아오고 싶었지만 닭큐의 한계로 맛만 보여드립니다. ^^;




쭈뼛쭈뼛 사진 찍다 김재현 사무국장님의 도움으로 앞에서 신나게 찍었습니다. 이날도 왼손의 아이폰으로 동영상 찍고, 오른손의 카메라로 사진 찍고... ㅋㅋ




25현 가야금의 김민정님과 광명심포니의 협연입니다. "도라지 변주곡"

변주곡이라는 단어와 도라지라는 단어가 익숙하게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눈을 감고 조용히 감상하다 보니 오래전부터 귀에 익어버린 우리 민요 "도라지"에  빠져 살랑살랑 불어오는 가을바람에 몸을 맡기고, 감미로운 협연에 취해 리듬을 타고 있는 닭큐를 볼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잠시 감상해 보시죠.




태평소입니다. 피리와 대피리 그리고 관현악을 위한 "아리수"로서 태평소 이재혁님의 순서였습니다.

태평소라는 이름과 다르게 닭큐는 슬프게 들렸습니다. 태평소가 삐~~~리리~~~ 이러면 오케스트라는 둥둥~~~ 하는 음으로 그 깊이를 더합니다. 높음과 낮음의 조화로운 소리에 잠시 지난 슬픔에 젖어 봤습니다.




태평소의 연주 잠시 감상해 보십시오. 삐릿~~~삐~~~ 이게 협주구나....




광명 아방리 농요를 주제로 한 "Symphony no1 "빛의 유희"입니다.

흥겹습니다. 장구도 있고, 징도 있고, 꽹과리도 있습니다. 사물놀이. 한국의 오케스트라와 서양의 오케스트라가 만나 신나는 놀이의 장을 펼칩니다. 사실 닭큐의 짧은 음악적 소양으론 빛의 유희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글구 꽹과리는 서양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등에서 "깽~깽~"이라는 날카로운 소리로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꽹가리는 서양의 오케스트라와 멋진 하모니를 이루며, 동서양의 경쾌함과 웅장함의 조화로움에 대한 오늘의 클라이막스로 닭큐에게 다가왔습니다.

이에 닭큐 일어나서 기립박수 세 번 쳤습니다.




동서양 음악의 하모니 함 감상해 보시죠.




많은 관중이 보이십니까? 누가 붙잡은 것도 아니고, 그네들 스스로 이 공연을 보기 위해 모여들었습니다. 뜨거운 햇빛을 가릴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동서양의 조화에 고개를 끄덕이며, 젊은이나 나이 지긋하신 분이나 무대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자전거를 타다 음악에 끌려 여기까지 내려오셨습니다. 몸으로 표현하긴 어려우신 듯 팔짱끼고 감상중인 지나가는 행인 1. 시민을 위한 공연은 이런 것 아닐까요? 누구나 편하게 듣고, 감상하고, 해설에 따른 이해가 아닌 자신의 감성으로 음악을 이해하는...

광명심포니가 추구하는 방향 중의 하나 아닐까요? 저변의 확대. 음악과 많은 사람들의 공감. 그리고 소통.

 


공연이 끝나면 단원들이라 할지라도 자연인으로 돌아갑니다. 지긋이 눈을 감으며 듣고 있는 소리는 무엇일까? 궁금했습니다. 글구 무거워 보이죠? 이 분의 멋진 포즈를 함 요청해볼 걸 그랬습니다. 죄송하다능.  ^^;


 

좋은 공연으로 마무리했지만 뒷정리도 단원들의 몫입니다. 도와 주고 싶은 닭큐의 마음 굴뚝이었지만 초보의 도움은 오히려 방해 될 듯. 순식간에 끝내버립니다.




공연은 공연이고, 집에 가는 데 예쁜 얼굴 햇님한테 들키면 부끄러우신가 봅니다. 근데 양산이 넘 작아보인다능. ^^;
 



광명심포니가 야외에서 무료로 공연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식 홀을 대관하고, 음향을 조절하며, 지휘자의 지휘봉에 맞추어 웅장함을 조화롭게 연주합니다. 어느 하나 튀지 않고, 조화로움을 끌어내는 마에스트로. 김승복 단장님입니다.

지휘자의 역할이 단지 공연에서의 역할이 아닌 것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하모니를 위하여 지휘봉은 쉼 없이 움직이며,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도록 매 순간 조율하는 것이 지휘자입니다. 단 한 번의 공연을 보며 멋진 하모니라고 생각하지만 그 일련의 과정으로 우리는 매.우. 조화롭고, 균형 있는 음악을 넋 놓고 감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꾸준한 그들의 노력에 다시 한 번 박수.




매 연주회마다 뒷모습만 보여주시는 김승복 단장님이십니다. 배로 표현되는 훌룡한 인격이 상임지휘자로서의 안정감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누군지 아시겠져? ^^;

다음 포스팅으로 김 단장님과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