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 소통/사람사는 이야기

소통하는 시민으로 거듭나는 법 -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10주간 열렸던 소셜시민학교(4기)의 강의 현장 스케치

  

  

광명소식지를 통해 소셜 시민학교 교육을 알게 되었습니다. 

 

?

소통하는 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한 SNS 세상! 다양한 사람들과 더욱 활기찬 소통을 하고 광명시의 생생한 소식을 SNS상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전하는 소셜 리더가 되어보세요. 우리 동네 삶의 현장, 시민들의 목소리가 여러분을 통해 전달됩니다. SNS를 통해 10만 인맥을 만들어보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특별한 강좌!

 

아이가 어린데다 저녁 시간이라 잠시~고민하긴 했지만, 평소 SNS에 관심이 많던 제가 이 기회를 놓칠 리가 없겠죠? 활기찬 소통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욕심에 소셜 시민학교 3기 교육을 들었습니다. 교육을 들으면서 좋은 분도 많이 만나게 되었고요. 수업을 듣고 난 후 소통의 중요성은 물론, 앞으로 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방향설정도 하게 되었어요.

 

게다가

 

 

 

 

 

저에게 유익한 시간이었던 이 수업을 놓치신 분들을 위해 지니레이가 알찬 강의 내용만 스케치해보았습니다.

 

 

 

 

 

 

 

여전히 훈훈하신 신우수 강사님의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

SNS와 블로그 활용학습 소통과 협력, 커뮤니티의 중요성, 그리고 공공기관과 시민의 다리 역할로서 광명시 온라인필진의 역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은 시민필진 2기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광명시민필진1기로 꾸준하게 활발히 활동하고 계십니다.

자신의 첫 번째 도전이자 선물이었던 시민필진 활동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어요.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법률신문 편집. 취재 기자 차장이시면서 대한변협신문 편집장과 미디어트리거 

글을 쓰기 전 취재를 할 때 더 생생한 내용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인터뷰가 필요할 때가 있죠?

인터뷰의 노하우와 인터뷰하는 사람(인터뷰어)의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박 대표님: 인터뷰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지식으로 그 사람을 힘들게 하려고 하지 말고요.
서로에 대한 좋은 인연이란 마음으로 편하게 인터뷰하세요.

 

박 대표님 : 겸양과 겸손함 때문에 거절하시는 YES가 포함된 NO인지 아니면 진짜 싫어서 NO 하시는지 확실히 먼저 파악하시고 진짜로 인터뷰를 원하시지 않으시면 하지마세요.


박 대표님 : 서로 너무 불편해 하는 부분은 피하고 독자가 읽어서 불편해 할 만한 내용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소통, 인터뷰를 통한 그 사람과의 소통!

그 어떤 매체든 서로에 대한 공감 소통이 없다면 그건 너무 무미건조한 활자일 뿐이겠죠?

 

 

 

 

 

 사진 교육은 광명시 시민필진 2기이자 다음 파워블로거이신 이 강의해 주셨습니다. 

 

 

 

 

광명시의 시민필진으로서 사진과 글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광명을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과 함께 너무나 좋은 강의를 마무리해 주셨습니다.

사진은 내 마음을 빛으로 표현하는 그림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사진의 기능과 함께 그 속에 담아야 할 나 자신의 모습을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반과 웹페이지 개발 및 SNS 관련된 프로밍을 만드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주)디마이닝의 이 맡아주셨습니다. 닭큐 강사님과 인터넷 모임에서 인연이 되어 오늘의 강의를 하게 되셨다고 해요. 역시 SNS로 연결된 소통의 힘을 다시 한 번 실감합니다.

 

 

 

 

 

먼저 해 주셨습니다.

 

1. CPC 광고 / 2. 블로그 / 3. SNS

 

5. 뉴스 / 6. 동영상 (예) 강남스타일) / 7. 지식인/ 8. 바이럴 마케팅은 목적에 따라 정성적인 방법인 (블로그)와 정량적인 방법 (카페)가 있습니다.

 

 

 

 

 

 

블로그 혹은 페이스북 같은 SNS를 사용하면서 사진이 빠질 수 없겠죠?

를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무료로 다운받습니다.

포토스케이프는 포토샵보다 사용이 편하고 결과물이 좋아 간단한 사진 편집 하기에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이랍니다.

 

 

 

 

 

 

블로그와 함께 연동이 가능한 입니다.

신강사님의 설명대로 소셜 시민학교 4기분들 모두가 페이스북에 가입하고 신 강사님의 페이스북을 보면서 사용방법을 연습해보았습니다.

 

 

 


 

 

페이스북에 이어 를 배우는 시간입니다.

 

트위터는 단문으로 표현하는 확장성 많은 소셜미디어지요? 팔로워, 팔로잉, 멘션, 멘션 보내기 등 트위터의 용어정리와 함께 트위터에 가입하고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신우수(닭큐) 강사님이 올리신 트윗이네요.^^  트위터는 140자 내로 글을 써야 해서 URL을 단축해 사용하면 편리하다고 해요. URL 단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글을 써 보니 위와같이 트위터에 표시되었어요.

 

 

 

 

 

 

 

 

 

 

 

 

 

늦은 밤까지 열공모드로 10주 동안 교육을 모두 마치신 소셜시민학교 4기분들과 닭큐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지난 수료생들은 시민필진 네트워크로 강의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열린 소셜시민학교

 * 수료요건 : 출석 70% 이상, 종강 시 기획취재 1건 이상 제출 
 * 수료 시 광명시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됩니다. 

 광명시 평생학습원 ☏ 02)2680-6114

 

 

소셜시민학교 교육 후 시민필진(광명시 공식 블로그와 정책포털 생동감의 시민기자)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광명시의 구석구석을 알리고 소통을 담당하는 시민필진의 역할을 소셜 시민학교 4기분들과 함께 만들며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글·사진 | 지니레이(정경미)
온라인 시민필진 3기

 

Blog http://blog.naver.com/jins00123